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순간적으로 제목이 없어서 반달인 줄 안 사람 있을 거다. 으악 이게 뭐야 낚였다

1 개요

HCF 라고도 하며, 한글 초성 채움 문자를 의미한다. 유니코드에는 U+115F에 위치하고 있다.

2 예시

첫가끝 조합 한글에서 초성이 없는 문자를 입력할 때에 사용한다. 예를 들면 'ᅟᅡᆯ' 이렇게 쓰인다.

이렇게 쓰이지 않더라도 실수로 입력되는 경우도 있다. 세벌식 자판은 초성 → 중성 → 종성의 순서를 글씨를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그 글자가 완성되기 때문에 ㅇ벗어 같은 오타가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굉장히 드문 경우지만 몇몇 입력기에서 때때로 초성이 먼저 들어오지 않을 경우, 초성이 없는 자리에 HCF를 넣어 버려서 띄어쓰기를 하지 않았는데 강제로 띄어쓰기가 된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생긴다. 이 경우 '미ᅟ정'처럼 컴퓨터에서는 두 글자로 인식되지만 눈으로 볼 때에는 '미'하고 '정' 사이에 띄어쓰기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이와 비슷한 문자로는 유니코드에서 U+1160 자리에 있는 중성 채움 문자(HJF)가 있다.

3 관련 문서

나무위키에 등록된 문서 중 이 문서처럼 문자가 보이지 않는 문서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