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화한 인간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 개요

만화 진격의 거인에 나오는 개념. 말 그대로 거인이 됐거나 될 수 있는 인간들을 말한다. 현재 진격의 거인 내에서 가장 큰 떡밥 중 하나다.

2 상세

현재 정확한 정보는 공개되어있지 않으나 작중 표현을 볼 때 '인간을 거인으로 바꾸는 그것'의 피실험자들인 듯하다. 신체에 피부가 모자라 근육이 드러나 보이는 등 나름의 공통점이 존재한다. 거인화라고 해서 자신의 몸이 커지는 것은 아니며 상처 부위에서 거인의 몸이 정제되며 전신 거인화를 할 경우 상처 부위에서 전신으로 거인이 뒤덮인다. 따라서 장비하고있는 옷이나 입체기동장치에는 손상이 없다. 대개 통상종과 생김새가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내는 것이 거인화의 조건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자신의 목적에 따라 전신 거인화, 부분 거인화 등을 할 수 있다. 거인화를 제어할 수 없을 경우 거인의 본능에 따라 가까이 있는 사람을 닥치는 대로 공격하고 지능이 낮은 "통상종"의 패턴을 보인다.

인간의 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입으로만 처묵처묵 거리면서 공격하는 통상종/기행종과는 달리. 공격에 손발을 전부 사용하고 훨씬 효율적으로 움직인다. 거기에 입체기동장치의 특성을 역으로 공격하기도 하고[1] 경화능력이라는 신체의 일부를 매우 딱딱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어서 수많은 베테랑들이 거인화한 인간에게 끔살당했다.

정체가 확인된 사람들은 모두 젊은이들이였으나, 70화에서 짐승거인의 본체가 중년 남성이였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또한 유미르도 밖에서 60년간 헤메였다는 것을 보면 젊음은 그저 외견적인 모습일 뿐 사실상 상당한 노인. 인간이 거인화했다는 점과 작중 등장한 떡밥 몇 가지를 통해 모든 거인은 인간이 변한 존재일지도 모른다는 떡밥이 나왔다. 실제로 엘런도 거인을 컨트롤 하지 못할 때는 사람을 공격하는 등 통상종의 패턴을 보였고, 정신력 하나는 최고인 엘런조차 잠시 정신줄을 놓을 정도면 일반인들이 컨트롤 할 수 있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 또한 엘런이 폭주한 후 거인화를 해제할 때 신체의 일부가 동화되어 가고 있었던 것으로 보아 통상종의 본체들은 이미 오래 전에 거인의 몸과 동화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그리고 이게 사실이라면 방벽 내부라도 거인으로부터 안전하지는 못하다는 것이 된다.

엘런 예거가 계속 동일한 사이즈의 거인으로 변신하거나 초대형 거인의 스케일도 항상 비슷비슷한 것을 볼 때 크기는 처음부터 정해져 있는 듯하지만, 에렌이 3번을 30분간 텀을 두고 거인화했을때 15, 13, 10미터 이내로 크기가 줄어드는 것을 보면 거인화 시의 크기는 사용자의 체력과 관련되는 듯 하다.

갑옷 거인의 말에 따르면 거인화된 인간들의 목적은 방벽 내의 인류를 전멸시키는 것이지만, 엘런을 자기들의 고향이라 말할 수 있는 곳으로 데려가면 여기서 멈춰도 된다고 한다. 하지만 힘의 균형이 거인 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시점에서, 인간측 최고의 대항책 중 하나인 앨런이 빠졌을 때 그 약속이 지켜질지를 생각해보면...

사실 애초에 갑옷 거인과 초대형 거인, 여성형 거인은 일관적으로 엘런을 노리고 있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그들이 인간들 틈에서 살고 있는 이유 자체가 엘런이 가진 좌표였을 가능성이 있다. 사실 단순히 인간을 멸망시키기 위해서였다면 굳이 인간들 틈에 껴들어 살 필요 없이 예전에 그랬듯이 계속해서 문이나 벽 등을 부숴서 나머지 거인들을 인간들 영역으로 집어넣으면 된다. 즉, 애초에 월 마리아를 부순 건 단순히 인간들을 멸망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모종의 이유로 인간들 틈에 숨기 위해서 한 것이라고 보인다. 하지만 42화에서 라이너가 "우리들의 목적은 인류 모두를 없애버리는 것이였다"는 발언을 보면 좌표를 찾는 것과 함께 인류를 멸망시키는 것 또한 목적 중 일부였던 듯.

처음 거인화를 한 뒤 돌아오기 위해선 '거인능력을 갖고 있는 인간을 먹어야한다.'는 사실이 공개되었다. 이때 먹은 사람이 거인으로서 특별한 능력을 가진 인간일 경우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능력/기억을 자기에게로 옮길 수 있다.[2] 고문해도 진술 말 안 할때 쓰는 법

3 목록

다음은 현재 작중에 나온 거인화한 인간들의 목록이다.

○고유 명칭이 있는 거인

초대형 거인
갑옷 거인
여성형 거인
짐승 거인


○고유 명칭이 없는 거인

이들이 거인화가 가능한 인간이라는 사실 자체가 정말로 치명적인 스포일러이므로 원하지 않는다면 각 항목에 마우스를 갖다 대지 않는 것이 좋다.
스포일러 1
스포일러 2
스포일러 3
스포일러 4
스포일러 5
■ 레이스 왕가의 1인: 초대왕이부터 거인화 할 수 있는 인간이었고 이후 대대로 1명씩 거인화 능력과 다른 거인/인간을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인 '좌표'와 은폐되어 있는 세계의 각종 진실들을 이어받는다. 이어받는 방식은 선대를 먹어치우는 것.

(이밖에도 레이스가 일원과 히스토리아의 외삼촌과 큰언니)

그리고... ...

스포일러-------------[3][4]

4 기타

49화나 여성형거인의 경우를 볼 때, 이들은 인간보다 우선되는 통상종 거인의 표적일 수도 있다. 49화에서 엘빈이 거인을 끌고 왔을 때, 거인들은 발 밑의 조사병단을 무시하고 갑옷 거인에게 달려들었다. 또한 트로스트 구 탈환작전에서도 거인들은 병사들이 아닌 쓰러진 엘런에게 몰려왔다. 이 역시도 하나의 떡밥이 될 수도 있는데, 짐승 거인이 속한 세력이 거인화한 인간들에게 적대적이며, 짐승 거인이 거인을 생산해 낼 수 있다는걸 생각하면 꽤 심오하다.
하지만 이런 가설은 짐승 거인이 거인화한 인간들의 전사장, 즉 상부의 위치에 있었다는 것이 밝혀짐으로써 부정되었다.

로드 레이스에 말에 따르면 거인화 약물을 투여받을 때 여러가지 약물을 통해 어떤 거인으로 변할 수 있을 지까지 결정할 수 있다.

사실 거인병단을 만들기 위한 목적이었다. [1]
  1. 약점인 목덜미를 손으로 가리거나 이동궤도를 예측해서 주먹으로 처버리는등.
  2. 정확히는 뇌척수액을 마셔야 능력과 기억의 흡수가 가능하다.
  3. 작중의 묘사로 인한 추측이였고. 결국 작중 인물들의 말로 인해 기정사실화 되었다.
  4.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각주를 멀리 떼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