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일동병원

틀:군관련

경기도 포천시 일동면에 소재하나, 실제로 있는 곳은 일동면이 아니라 일동면 아래에 있는 화현면에 위치하고 있다. 5군단 혹은 예하부대에서 군생활을 하면 대부분 이 곳으로 후송이나 외진을 온다. 병원 시설은 4층으로 된 본관이 병원시설로서의 전부이며, 나머지는 창고, 보급대, 기간병 막사 등으로 사용을 하고 있어 넓은 편은 아니다.

규모는 작은데 반해 관할하고 있는 지역은 철원군, 포천시를 떠나 멀리는 남양주시에 근무하고 있는 병사들도 이 곳으로 외진을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료를 하는 날마다 활동복을 입은 병사들로 북적거린다.

이 곳의 자랑거리라면, 이 근방 유일하게 MRICT가 존재하다는 점이다. 당장 포천에 이런 시설을 가진 병원은 존재하지 않으며, 당연히 철원에서도 존재하지 않는다. 끽해야 의정부성모병원을 가야한다. 이런 연유로 군의관이 소견을 내기 이전에 심하거나 수술을 받을 필요가 있으면 무조건 CT 및 MRI 촬영이 우선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장비는 한정되어있는데, 예약들로 인해 많이 붐비는 편이다.

기간병이 아니라면 환자 입장에서는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제한되는 편으로, 치킨집이나 피자집이 입점하기도 하는 여타 군병원과는 달리 PX를 이용하거나 건강증진실을 이용하는 것 말고는 진료 대기시간 중에 할 게 없다. 대부분의 진료는 1층에서 이루어지고(치과와 신경외과가 2층에 위치해 있다), 수술실이나 병실은 2층부터 존재한다. 또한 규모가 크지 않다보니, 응급환자가 오는 경우에는 모든 의사가 그 곳에 집중을 하기 때문에 갑자기 휴진을 내는 경우도 왕왕있다.

국군의무사령부에 속한 부대인 만큼, 이곳의 기간병들은 M16A1으로 무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