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건

다른 매체에서의 레이저 무기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는 광학병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메탈의무기.gif 메탈슬러그의 무기
?width=100 핸드건
헤비 머신건로켓 런처플레임 샷샷 건레이저 건
에너미 체이서 아이언 리저드 드롭 샷 슈퍼 그레네이드 투 머신건
잔테츠 소드 썬더 샷대마왕의 총 썬더 클라우드 모빌새틀라이트
수류탄#s-6.4 화염병 스톤
무기 설명 보기
latest?cb=20090305141458.jpg
레이저 건(Laser Gun)
기본 장탄 수200발
추가 장탄 수150발
추가 탄약 수(Bullet)100발
대미지1.25
공격 범위단일
공격 가능 대상지상, 공중[1]
대각선 공격(6이후) 가능함

메탈슬러그 2부터 추가된 무기로 획득시의 음성은 '레이저'다. 메탈슬러그X 이후부터는 담당 성우가 바뀜과 동시에 '레이저 건'으로 부른다.

한번 누를 때 마다 기본적으로 4발씩 발사되고 발사 후 남는 잔상 이펙트에도 타점이 존재한다. 빅 레이저는 레이저의 굵기가 매우 굵어져서 타점이 낮은 캐릭터도 여유롭게 공격 가능해진다. 모덴군 보병이 낮은 포복 자세로 다가와도 대처 가능.

서 있다가 앉아 있다가 하는 식으로 공격하면 유일하게 0.5발씩 쏘는 것이 가능하다. 이유는 총알이 1발이 아닌 0.5발의 판정으로 발사되기 때문. 예를 들어 적이 한 두 명 존재하는데 4발을 쓰기 아까울때 사용할 수 있다. 이를 레이저 캔슬이라고 한다.

말 그대로 형형색색의 레이저가 나가는 무기. 연사력이 매우 높아 약한 보병들이라면 빠르게 몰살시킬 수 있다. 0.5발씩 총 8개의 타점이 빠르게 날아가는 미친 연사력을 자랑한다. 덕분에 적들을 순식간에 관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관통하진 않고 아주 빠르게 하나씩 죽인다. 단발 화력이 다른 특수 무기들에 약한 편이라는게 단점. 하지만 그 단점을 미친 연사력으로 씹어먹기에 전반적으로는 강한 무기이다. 연사력 덕분에 대 보스전에서는 톡톡한 위력을 발휘한다.

다만 단발 화력이 약하고 스플래시도 전혀 없어 방패 보병의 방패에 쉽게 막힌다. 그리고 막힐 때 낭비하는 총알 수도 헤비 머신건이나 샷건 같은 다른 무기에 비해서는 훨씬 많다. 또 다른 단점은 공격 범위에 있다. 그냥 가는 일직선만 쭉 나가다는 형식이다보니 낮은 자세로 엎으려 있는 적에게는 아무리 난리를 피워도 맞출 수 없다. 플레이어가 앉아서 쏴도 엎드려 있는 적 못맞추는 건 마찬가지. 빅 레이저건은 이러한 단점을 해결한 무기. 레이저가 엄청 굵어진 것. 다만, 빅 레이저건으로 앉아서 쏴야 엎드려 있는 적을 맞추지만 서서 쏘면 못 맞추는 건 똑같다.

여담으로 가만히 서서 쏠 경우 캐릭터의 머리카락이 쭈뼛 서면서 무지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팻 플레이어 상태에서 사용하면 레이저가 나선형으로 날아간다. 마관광살포

헤비 머신건은 360도 난사가 가능한데 비해 레이저는 상하좌우 난사만 되었던 게 아쉬웠던지, 메탈슬러그 6부터 12 방향 난사가 가능해졌다. 360도 까지는 되지 않는데 밸런스 문제로 보인다. 한편으론 이런 흩뿌리기가 없었기 때문에 경사가 심한 오르막에서는 바보였다. 메탈슬러그 5 미션 4 보스전 직전 부분이 좋은 예

메탈슬러그 7에서의 빅 레이저 건은 일반 레이저 건보다 1.5배 더 대미지를 준다.

메탈슬러그 서바이버즈에서는 최강의 무기로 군림. 보스들을 1초만에 관광시킬 정도의 위력을 가졌다.

디버그 모드를 통해 메탈슬러그 3에서 수중 맵에서 사용할 경우, 헤비 머신건 발사 이펙트가 나오고 판정조차 없다. 이것은 메탈슬러그 5에서도 고쳐지지 않았다.

  1. 6 이후로는 헤비 머신건처럼 360도 전 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