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 파이팅 에디션

1 개요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 2~3시즌을 소재로 한 게임. 실 제작사는 나츠메. 1995년에 슈퍼패미컴으로 발매되었다.

등장 캐릭터는 아군측 메가조드 4대와 적 괴인 4명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반다이게임답지 않게, 거기다가 슈퍼패미컴 게임답지 않게, 마지막으로 캐릭터 게임답지 않게 매우 정상적인 스타일의 격투게임. 몇가지 특이한 시스템도 존재하고 게임 진행도 상당히 스피디하다. 전체적으로 평가는 좋지만 슈퍼전대 팬들 입장에서 보면 원작에서 없던 해괴망측한 모션으로 공격해대는 정체불명의 괴리감은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 파워레인저를 보고 자란 90년대의 소년들에게 있어선 시간제 문방구 게임으로 익숙할 게임이며, 제작사가 동일한 신기동전기 건담 W 엔들리스 듀얼과 비슷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2 시스템

Y - 약펀치
X - 강펀치
B - 약무기
A - 강무기

  • 파워 게이지

HP 아래에 있는 게이지. 시간에 따라 차올랐다가 초기화후 다시 차는 식. 꽉 찬 타이밍에 필살기를 사용하면 강화필살기가 나간 뒤 다음 레벨로 이행한다. 레벨은 청색(초기)→녹색→적색→전기(최대)로, 최대 레벨 도달후엔 초필살기가 사용 가능해지며, 필살기가 죄다 강화필살기로 변화한다. 최대레벨시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초필 사용시 레벨이 초기화된다. 초필살기는 일부 캐릭터 공통으로 ↓↘→↓↘→+펀치. 실버 혼즈와 쇼군 메가조드만 펀치가 아니고 무기버튼으로 발동한다. 히든 캐릭터인 아이반 우즈에게는 초필이 없지만 그딴거 없어도 쎄다-_-;;

  • 다운공격 제한

없다. 그냥 상대가 누워있을 때 하단판정 기본기나 기술을 쓰면 쓰는대로 다 맞는다. 데미지 보정이 있어서 그렇게 강하지는 않지만 어쨌건 넣을 수 있는 데까지 다운공격을 넣어주는 게 이 게임의 기본이다. 아예 다운된 상대 전용으로만 사용 가능한 기술도 있다.

  • 기본잡기

근접해서 → or ←+펀치. 상대에게 잡혔을때 타이밍좋게 잡기 커맨드를 입력하면 힘겨루기 모드에 들어가며, 버튼 연타를 많이 한 쪽이 이긴다. 또한 쇼군 메가조드에 대해서는 기본잡기및 커맨드잡기가 안 통하고, 이에따라 힘겨루기 모드도 안 발생한다.

  • 대시공격

대시중 공격버튼 아무거나. 대부분의 경우 입력한 기본기와 동일한 기본기가 나가지만, 몇몇은 성능이라던가 경직 등이 달라진다.

  • 장풍 상쇄

대부분 서로 부딪치게 되면 상쇄되지만 일부 특정 캐릭터의 장풍 공격은 상쇄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상쇄불가 장풍끼리 부딫히면 서로 그냥 통과하고, 상쇄가능 장풍은 상쇄불가 장풍과 부딫히면 상쇄가능쪽만 일방적으로 지워져버린다.

3 등장 캐릭터

스토리 모드에서는 메가 타이거조드와 썬더 메가조드 단 둘만 플레이어블로 사용할 수 있다.

3.1 썬더 메가조드

가장 평균적인 성능의 캐릭터로 (장풍끼리 상쇄되는) 원거리 공격 기술과 대공기를 고루 갖춘 만능형 캐릭터. 제자리 강 무기공격 발동이 느린 점이 흠이고 가슴의 구슬에서 전자포를 방출하는 초필살기가 상대방을 다운시키지 않으며 근접해서 맞지 않으면 풀 히트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초원거리에서 히트시키면 필살기보다도 못한 한심한 대미지가 나올 정도.

3.2 메가 타이거조드

기술만 얼핏 살펴보면 약해 보일 수 있으나 강 무기공격을 공중과 앉아서 사용함으로써 상대방을 압박할 수 있고 실제 롬팩의 메뉴얼에도 나와있지 않은 가드불능 잡기 기술(←↙↓↘→ + 펀치)은 무조건 메가 타이거조드에게 잡기 우선권을 제공하는 아주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기술이라 근접 상황이 오게 되면 여러모로 유리해질 수 있는 상황이 많이 온다.
(상단에서 서술했지만 서로가 기본 잡기를 사용하면 힘겨루기 모드가 되지만 이 기술은 가드불능 잡기이면서 힘겨루기가 발생하지 않는다.)
장풍은 발동이 엄청나게 느리지만 다른 장풍과 부딪히면 절대 상쇄되지 않고 초필살기의 경우 빛줄기의 데미지는 미미하지만 후에 날아오는 불사조(비상검)에 모든 데미지가 집중되어 있어서 한번 빛줄기에 명중하게 되면 데미지는 확실히 보장되는 강력한 기술이다.

3.3 닌자 메가조드

원거리 견제용 기술이 없어서 상대방을 공격하기 위하여 먼저 파고들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이동 속도가 빠르고 공중에서 전방으로 빠르게 날아차기를 하는 기술은 기술 발동중에 똑같은 커맨드를 입력하여 3~4번동안 계속 발동시킬 수 있어서 상대방을 혼란시키기에 좋다.
운용하기 나름인 캐릭터지만 약한 캐릭터 취급할 정도는 아닌 재미있는 숙련자용 캐릭터.
하지만 초필살기는 상황을 가려가면서 사용해야 하는데 상대방을 다운시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먼저 경직이 풀리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다운공격이 유일하게 뭔가를 날려서 공격하는 방식이라 아주 간혹 원거리 견제용으로 쓰이긴 하지만 빈틈이 매우 커서 추천하진 않는다.

3.4 쇼군 메가조드

아주 느리고 무거운데다 한방 한방이 매우 강력한 파워형 캐릭터.
강 펀치공격 4번만 명중시키면 왠만한 캐릭터는 사망에 이를 정도로 공격력이 무시무시한 캐릭터이며 장풍은 상단에 서술된 상쇄불가 속성의 장풍이다.
모든 행동이 빈틈 투성이라고 봐도 좋을 정도로 경직이 크고 움직임이 매우 느려서 골다같이 장풍이 매우 빠른 캐릭터들이 니가와를 시전하면 제자리에서 그냥 죽어야 한다는 점에서 상성이 확실하여 운용하기 어려울 것 같지만, 이 캐릭터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캐릭터들이 이 캐릭터에게 잡기 계열 공격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며 동 캐릭터 대전시에도 서로 잡기 공격을 사용할 수 없다.
이 잡기내성 덕에 근접 상황에서 여차하면 그냥 이쪽에서 일방적으로 잡아 던지기만 사용해도 무난할 정도로 사기적인 성능을 발휘하며 심지어 상단에 작성된 메가 타이거조드의 가드불능 잡기필마저 이 캐릭터에겐 통하지 않는다.
초필살기는 파워 가이저 형식의 불기둥 공격이고 근접해서 명중시켜야만 풀 히트한다.

3.5 립싱커

전 캐릭터들중 유일하게 2단 점프가 가능하다.
장풍의 사정거리가 매우 짧고 기본 공격 모션이 뭔가 애매모호하여 잘 선택되지 않지만 공중에서 상대방을 무한으로 공격할 수 있는 상황이 간혹 나오기 때문에 무한 콤보를 노리는 유저들이 자주 고르는 캐릭터이다.
초필살기는 몸에서 둥글게 에너지를 뿜다가 어깨로 돌격하는 기술인데 다른 원거리 초필살기를 가진 캐릭터에 비하여 성능이 좋은 편은 아니다.
원본이 된 캐릭터는 오성전대 다이레인저에 등장하는 고마족 괴인인 '구홍가희(口紅歌姫)이다.

3.6 실버 혼

상대방의 다리 아래에서 소환하는 집게 공격으로 상대방을 원거리에서 압박하기 매우 좋고 등에서 뽑아내는 집게 공격은 대공기로 쓸모있지만 둘 다 강공격으로 발동시키면 집게를 소환하는 속도가 느려서 타이밍을 잘 보면서 사용해야 한다.
특이하게도 강 무기버튼 지속으로 상대방의 상쇄 가능한 장풍을 상쇄시키는 특징이 있다.
초필살기는 썬더 메가조드와 비슷한 원거리 전기 공격이고 근접해야 원래의 데미지가 나온다는 점도 비슷하다.
원본이 된 캐릭터는 오성전대 다이레인저에 등장하는 고마족 괴인인 이카즈치(イカヅチ)이다.

3.7 골다

2단 점프 커맨드로 비행이 가능하다.
기본적인 파동승룡계 공격을 모두 사용하며 장풍의 날아가는 속도가 매우 빨라 쇼군 메가조드를 상대로 니가와 전략을 펼치면 쇼군 메가조드 쪽에서는 그냥 죽어야 한다는 상성을 가지고 있고 그 외엔 딱히 흠잡을 곳 없는 아주 기본적인 성능이다.
초필살기는 공중에서 거대한 불기둥을 소환해 상대방에게 내리꽂는 기술인데 공격 범위가 꽤 넓다.

3.8 로드 제드

시즌 2에 등장한 빌런. 텔레포트 시리즈는 피격중에도 발동가능한 사기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들고 다니는 Z자 형태의 로드(Rod)를 회전하며 공격하여 상대방을 메가 타이거조드와 비슷한 형식으로 압박할 수 있고 원거리 장풍 공격을 두 가지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번개 기둥을 소환하는 기술인데 다른 상쇄되지 않는 장풍들의 특징이 있고 나머지 하나는 발동이 좀 느린 둥근 에너지를 날리는 공격인데 상쇄되는 장풍이지만 상대방에게 명중시키면 상대방에게 순간이동하여 잡기 공격을 시전하는 특징이 있다.
초필살기는 손바닥에서 에너지를 뿜어내는 기술인데 역시 근접하지 않으면 온전한 데미지를 기대하기 어렵다.

3.9 아이반 우즈

파워레인저 더 무비에 등장한 빌런. 대전모드에서 스타트로 결정후 X+Y를 누르고 있으면 사용가능. 약펀치 이외의 모든 기본기부터 필살기급의 위력을 자랑하고, 달랑 두개밖에 없는 필살기도 강력무비한, 두 말이 필요없는 사기 캐릭터.
몸에 보호막을 쳐서 자신을 무적으로 만든 뒤 여러개의 장풍을 날리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상대방의 공격을 맞고 있는 상황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여 컴퓨터가 남발하는 상황을 자주 볼 수 있다. 쇼군 메가조드 같은 경우는 아예 완봉이 가능할 정도. 그 대신 이 캐릭터는 가드가 없다. 아니, 이조차도 페널티라고 하기 뭐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