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하비 공항


h_mojave_airport_EX.jpg
황량하다

Mojave Air and Space Port

  • IATA : MHV
  • ICAO : KMHV

비행기 무덤

미국 캘리포니아모하비에 있는 공항.

우주공항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스페이스쉽원 같은 민간 우주선들이 이곳을 이용한다.

정기 여객/화물편은 운항하지 않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매우 중요한 곳이다. 바로 항공기 양로원. 사막이기 때문에 건조하고, 땅값이 싸서 저장공간을 무한정 늘릴 수 있기 때문에 항공사들이 쓰다 버린 항공기, 망한 항공사에서 팔려온 항공기들이 여기에 수두룩하게 쌓여있다. 군에서 사용하던 기체들이 노후 전투기 보관소에서 남은 여생을 보낸다면, 대부분의 민항기는 운항을 종료한 후 여기로 돌아와 보존처리되어 매각을 기다리거나 폐기된다. 물론 다른 항공사들이 현역으로 굴리는 기체를 퇴역시킨 후 여기서 보관되어야 할 기체를 이용해 조종사를 돌려보내는 미친 항공사도 있었다. 새 기체를 뽑을 여력이 안 되는 중소 항공사들은 각 항공사들에서 중고 기체를 사다 모을 뿐만 아니라 여기서까지 득득 긁어 모아서 날리기도 한다. 우리에게 친숙한 아주 유명한 분도 계시고...

모하비 공항이 비행기의 마지막을 상징한다면, 비행기의 처음을 상징하는 공항은 페인 필드라고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을 볼 것.

피닉스 굿이어 공항, Tupelo Regional Airport, 킹맨 공항, 빅터빌 공항, Marana Pinal Airpark도 퇴역 여객기 처분장으로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