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디지몬)

400px

1 개요

디지몬 어드벤처에서 선택받은 아이들이 한 명당 하나씩 들고 있는 문장이다. 용기, 우정, 지식, 사랑(원문은 애정愛情), 성실, 순수(원문은 純真순진), 희망, 빛의 8가지가 존재한다. 문장의 각성 계기는 다음과 같다.

  • 신태일 - 용기 : 데이터몬에게 잡힌 소라를 구하기 위해서, 그리고 에테몬을 물리치기 위해 두려우면서도 나아갈 수 있었던 용기
  • 매튜 - 우정 : 스스로를 희생하면서 리키를 구하려는 정석의 모습을 보고 그동안 응어리진 마음이 풀리며 느낀 우정
  • 한소라 - 사랑 : 부상당한 피요몬이 싸우려는걸 말리는 자신의 모습이 예전에 부상당한 자신의 출전을 말리는 어머니와 겹쳐보이면서 깨달은 어머니의 사랑
  • 정석 - 성실 : 리키의 어머니와 한 약속한대로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리키를 지키는 성실
  • 장한솔 - 지식 : 잃어버렸던 "지식을 탐구하는 마음"의 소중함을 깨닫고 되찾음
  • 이미나 - 순수 : 다크 티라노몬에게 밀리는 니드몬과 고스몬에게 괴롭힘 받는 사람들을 보고 슬퍼하는 순수한 감정
  • 리키 - 희망 : 피에몬에 의해 죽을 위기에 처한 순간, 인형이 되어버린 매튜를 보고 상기해낸 최후의 희망. 선택받은 아이들의 문장 중에서도 특별한 힘을 가졌다고 일컬어진다. 어떠한 어둠 속에서도 빛을 잃지 않는 것.
  • 신나리 - 빛 : 자신과 가트몬을 구하고 죽은 위자몬을 슬퍼하며 묘티스몬을 쓰러뜨리고자 하는 의지. 선택받은 아이들의 문장 중에서도 특별한 힘을 가졌다고 일컬어진다. 이 세상에 생명을 부여하는 것으로 진화의 원천이 되는 힘.

2 행적

그 존재를 처음으로 알게 된건 데블몬을 쓰러트린 직후, 아이들이 영상으로 대화하게 된 정체불명의 노인인 흰수염 도사에게서 듣게 된 것이다. 그 후 아이들은 고래몬에게서 데블몬이 숨긴 물건에 대해 듣고 찾으러 가게 되고, 그것이 바로 문장이 들어있지 않은 목걸이(태그)였다.

그리고 코로몬들의 마을에서 성숙기의 힘으로는 에테몬과 싸울 수 없다는걸 깨닫고, 문장을 찾기 위해 서버 대륙 곳곳을 돌아다니게 된다.[1]

그러나 문장을 손에 넣은 아이들은 단순히 문장을 얻은 것만으로는 완전체로 진화하기에 뭔가 부족하다고 느끼지만 그것이 무언인지 몰랐다. 그러나 그 후에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아이들의 문장이 각성해 진화에 성공하게 된다. 더불어 피코데블몬과 묘티스몬의 이야기를 엿들은 한소라 덕분에 자신들의 문장이 각자 의미하는 바를 알게 되고, 디지몬 세계의 평화를 바라는 자에 의해 문장은 자신들이 4년 전에 가지고 있던 가장 큰 특징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러나 사실 이것이 문장의 전부가 아니었다.

이후 이야기가 계속해서 진행되어, 작품의 최종보스인 아포카리몬과 만나게 된다. 그러나 진화에서 버려진 자들의 집합체인 아포카리몬은 자신의 힘으로 문장을 소멸시켜 버린다. 그리고 아이들도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켜버리고, 데이터를 삭제해버리려고 한다.

그렇게 몸이 조금씩 소멸하며 좌절하던 아이들은 함께 해온 디지몬들의 격려 덕분에 지금까지의 모험을 떠올리고 자신들이 전혀 겪어보지 못한 고난들을 헤치고 지금까지 잘 해왔다고, 자신들은 그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그 덕분에 성장했다는걸 깨닫는다. 그런 아이들의 가슴에 문장이 떠오르기 시작한다.

그리고 드디어 아이들은 깨달았다. 문장은 사실 진화를 위한 도구 따위가 아닌 아이들이 가진 마음의 힘이었고, 그 마음의 힘을 특정한 모양으로 만들어 낸 것이라는 것을. 매튜가 말한 "내 안의 우정이 멋대로 빛난 게 아니야! 모두의 우정이 내 안에 모여, 그 힘으로 내 우정의 문장이 빛난거야." 에서 하나의 문장은 모두를 위해, 모두의 문장은 하나를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은 아이들은 마음의 힘으로 소멸의 위기에서 벗어나, 다시 디지몬들을 진화시켜 아포카리몬을 제거하는데 성공한다.

3 이후

400px-Digimentals.png
이후 디지몬 어드벤처와 02(파워 디지몬)사이에 이 마음의 힘을 대부분 사용하여 디지털 월드를 정화하였지만, 문장의 힘이 대부분 소진된 탓에 청룡몬이 도와줄 때까지 완전체 이상의 진화를 거의 하지 못하게 됐다. 이후 2편이 시작되고, 문장은 디지멘탈(정발판에서는 캡슐)로 계승되어 아머 진화의 매개체가 되었다.

파워 디지몬에서 서정우의 친절(상냥함)의 문장[2]이 있다는 것도 밝혀졌으나, 어드벤처에서는 친절의 문장에 대한 복선이 단 한 개도 없었는데다가 파워 디지몬에서도 친절의 문장을 이용해 디지몬을 진화시키는 모습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위의 문장들과 한 세트로 취급하기에는 많이 미묘한 편. 사실 서정우는 2000년도에 선택받은 아이이기 때문에 위의 8명과 동일시하기에는 어색하다. 이후 후일담 드라마 CD에서 사람들의 마음이 모아져 친절의 문장이 친절의 디지멘탈로 변화하면서 아머 진화를 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극장판 디지몬 허리케인 상륙!! 초절진화!! 황금의 디지멘탈에서 등장한 기적의 문장, 운명의 문장(정확히는 디지멘탈)이 있다.

디지몬 어드벤처 tri. 3장. 고백에서는 닫혀버리고 기능을 정지한 디지바이스를 히메카와가 가져온 D-3[3]와 장한솔의 노트북을 연결하고, 마음 속의 문장의 힘을 떠올려서 디지바이스를 재기동, D-3와 공명시켜서 디지털 게이트를 열기도 했다. 이때 모두의 뒤에 빛으로 문장이 떠올랐다.
  1. 문장 자체는 문장의 주인과 서로 이끌리고 있어서, 그냥 돌아다니기만해도 서로 가까워지고 문장의 주인이 문장이 있는 곳에 다다르면 문장이 저절로 목걸이에 끼워진다.
  2. 색깔은 연보라색
  3. 다른 D-3와는 다르게 색이 검다(!). 서정우의 D-3일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