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망의 탑

1 설명

파일:Attachment/ScreenShot2012 1002 105457630.jpg

미망의 탑 소개글

던전 앤 파이터에 등장하는 특수 던전. 대전이 이후 현재는 레벨 40부터 입장이 가능하다.[1]

망자의 협곡에 위치하는 특수한 던전으로 사망의 탑과 동일하게 진입시 사신의 초대장 1장이 필요하다.[2] 사신의 초대장은 40레벨이 되면 3장이 지급되며 매일 오전 6시에 사신의 초대장이 3장 미만이면 3장으로 채워준다. 잊혀진 땅 업데이트 이후로는 초대장 봉투 등을 통해 일정 확률로 사신의 초대장을 얻을 수 있어 3회 이상 입장할 수 있다.[3] 사망의 탑과 마찬가지로 코인을 쓸 수 없다.

원래는 25층까지 있었으나 던파혁신 패치 이후 15층으로 패치되었으며 매 층마다 몬스터나 APC가 등장한다. 강화 수치와 능력치는 사망의 탑과 동일하게 보정된다.

사망의 탑과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사망의 탑에서는 탑에서만 드랍되는 포션과 무큐 조각만이 사용 가능한 반면, 미망의 탑에서는 물약이나 무큐 조각이 드랍되지 않는 대신 소지한 포션과 무큐의 사용이 가능하므로 사망의 탑보다 난이도는 비교적 쉽다. 25층에서 15층으로 줄면서 예전보다 더 쉬워졌다.(…)[4]

APC의 숫자가 적어 사망의 탑에 비해서 승점을 올리기 어렵지만 던파혁신 업데이트 이후 승점이 각성과 무관해지면서 아무래도 좋게 됐다. 같은 업데이트 이후 일부 직종이 전직하기 위해 찾아오기도 했었다.
시간의 문 업데이트 이후에는 일부 직종의 전직퀘에서도 삭제되었기 때문에 레벨 40 즈음에 등장하는 외전퀘 외에는 심심풀이로 가거나 레벨 50 이전에 사망의 탑 쩔 받을 돈이 아깝지만 경험치는 얻고 싶을 때 가면 된다.

사망의 탑에선 거의 항상 '시작이다.' '흠 잘했군 올라가라' 만 반복하던 드레이퓨스는 여기선 다양한 대사를 말하고 있다. 츤데레의 경향이 보인다

그리고 지금 던파의 던전들에선 볼 수 없는 공어가 근근히 사는 곳이다.
다른 천연 기념물인 킹 갈록은 행방 불명이고 저주 받은 거미, 대형 공어, 스킬 헌트리스는 던파혁신 이후 멸종하고 말았다.(…)[5]

결투장에서 얻을 수 있는 승점을 미망의 탑 apc들을 잡아도 1~2점 얻을 수 있었지만, 승점 시스템이 사라지면서 당연히 얻을 수 없게 되었다.

인체비례(?)가 이상하다[6]

2 각 층별 몬스터 및 APC들

2.1 1층

힐가브 3마리 등장

2.2 2층

프라그 3마리, 힐가브 4마리 등장.

2.3 3층

흔한 아라드 프리스트/귀검사/격투가 중 1명 등장.

2.4 4층

타우비스트 4마리 등장.

2.5 5층

리에(저렙 마법사) 등장.
엘레멘탈마스터지만 매직 미사일을 주로 사용한다.

그런데… 일본판 아라드 전기에서 이름이 りえ 나 リエ도 아닌 理恵그 분을 노린 걸지도 모른다.

사용 스킬은 매직 미사일/위상변화.

2.6 6층

고블린 4마리, 전격의 키놀 등장.

2.7 7층

익스펠러 4마리, 엑스 익스펠러 3마리 등장.

2.8 8층

데이우스 블러드핸드(저렙 프리스트) 등장. 획득 승점은 1점.

2.9 9층

흔한 아라드 프리스트/귀검사/격투가 중 1명 등장. 획득 승점은 1점.

2.10 10층

포레스트 좀비 네마리, 칼카자크 두마리 등장.

2.11 11층

2007년에 하늘성이 개편되고 하늘성에서 멸종되었던(?) 공어 다수 등장. 하늘성이 바뀐지 9년이 된 2016년 현재에도 미망의 탑의 공어는 건재하다.

간혹 구석에 있는 산호초를 뜯어먹고 HP를 채우거나 버프도 먹는다.

2.12 12층 '절대적 방어력'

아나스타샤(넨마스터), 스작 등장. 획득 승점은 1점.

아나스타샤는 일정 확률로 자신이 받는 데미지를 1로 한다. 자주 소환하는 분신과 함께 은근히 짜증나는 부분.

20레벨부터 들어갈수있던시절엔 전직퀘를 받고가는 유저의 발목을 잡던 층이다.분신과 넨가드에 가끔 스턴까지 걸고,넨탄과 육탄공격을 피하며 싸우다보면 어느새 스작이 밑에서부터 튀어나와 공격하는지라 많은 초보들이 희생되었다.

2.13 13층

크로스파이어 헤수스(핸드캐넌 스핏파이어), 칼카자크 2마리 등장. 획득 승점은 2점.

크로스모어가 은근히 아프다.

2.14 14층

맹독의 히데(스트리트파이터), 포이즌 마르피사 두마리 등장.

시작하자 마자 독 바르기를 시전한다. 천라지망 + 크레이지 발칸 콤보 주의.

2.15 15층 '10마리의 용'

미망의 탑의 마지막 층. 구맹룡 사진(검성), 프리트 9마리 등장.

구맹룡 사진은 오버드라이브 / 발도 / 맹룡단공참을 쓰며 프리트의 불꽃은 데미지를 입지 않지만 경직이 된다. 무한정 쓰는 맹룡단공참 주의. 피하기 힘들거 같으면 재주껏 점프력을 높이고 뛰자.
영 자신이 없으면 적당한 슈아 스킬을 써도 된다. 맷집이 엄청나게 약해서 말려들어 죽어줄 것이다.(넨마의 경우, 나넨만 켜고 맞고 있으면 사진이 때리다 죽을 정도)
구맹룡 사진만 죽이면 프리트는 알아서 죽는다. 반대로 프리트만 죽이다보면 사진이 새로운 프리트를 소환하니 주의.
위에서 언급했듯이 맹룡단공참의 쿨타임이 없기 때문에 까딱하면 맹룡단공참 때문에 움직이지도 못하고 뻗는 수가 있다.

여담으로 소검 웨펀 상향으로 인해 구맹룡 사진의 발도에 검기가 추가되었다(...)
그러므로 웬만하면 선제 공격을 해서 빨리 처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언젠가의 업데이트로 버그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구맹룡이 죽은 뒤에도 프리트가 죽지 않는 현상이 생겼다.

3 외전 퀘스트

  • 망자의 협곡 : 시모나에게 말 걸기
  • 예언가 시모나 : 세리아에게 말 걸기
  • 미망의 탑 : 미망의 탑 클리어
  • 잊혀진 자들의 탑 : 구맹룡 사진 처치
  • 여러 개의 탑 : 세리아에게 말 걸기
40레벨에 수행 가능하며 2번만 돌면 된다. 2015-01-29 마계로 가는 길 업데이트 이전에는 에픽 퀘스트였으나 업데이트 후 퀘스트 개편으로 인해 외전으로 분류되었다.
  1. 대전이 이전까지는 20레벨부터이며 던파혁신 이전까지는 캐릭터 생성시부터 가능했었다.
  2. 사망의 탑 초대장과 같은 입장 재료이기 때문에 미망의 탑을 갈 경우 그 횟수만큼 사망의 탑은 갈 수 없다. 초기에는 5회 입장.
  3. 하지만 50레벨부터 사망의 탑 입장이 가능해지니 최대한 아껴두었다가 사망의 탑에 사용하는게 좋다.
  4. 가령 최종 층 APC인 구맹룡의 경우 호구가 되었다. 25층 시절에는 방심하다가는 쿨타임 없이 마구 날아오는 맹룡단공참에 고렙도 썰리는 경우가 있었고 미망의 탑을 갈 수 있는 레벨에 바로 가면 발도 한 방에 직업 가리지 않고 즉사했었다.
  5. 데드멀커는 잊혀진 숲에서 다시 보스로 등장한다.
  6. 언제부턴가 NPC들의 대응 대사가 뒤섞여(예시 : 구맹룡을 깨면 절대방어를 깨다니 대단하다고 한다) 14층에서 히데를 이기고 나면 탑의 허리를 지나는 인간은 오랜만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