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르팡 겔레푸 공항

부탄의 공항
국제선 공항파로 국제공항
국내선 공항자카르 바트팔라탕 공항 · 사르팡 겔레푸 공항 · 트라시강 용플라 공항

Bhutan-Gelephu-airport.jpg
겔레푸 공항의 활주로. 실제로 2015년 8월 현재 구글 위성사진을 보면 활주로밖에 없다.
Drukair-Testflight-at-Gelephu.gif
겔레푸 공항에 시범착륙하는 비행기

Gelephu Airport
IATA:GLU
ICAO:VQGP

목차

1 개요

사르팡 겔레푸 공항(Sarpang Gelephu Airport)부탄사르팡 현의 겔레푸 마을에 위치하고 있는 공항이다. 80만 9천m2의 면적에 지어졌으며, 활주로는 단 하나뿐으로 길이는 1,500m이며 아스팔트로 포장되었다. 엎어지면 코 닿을 곳에 인도와의 국경이 있기 때문에 은근히 그쪽의 수요를 노려볼 만한 공항.

2 역사

이 공항은 2012년 10월에 개항하였다. 사실 이 공항은 정부에서 파로 국제공항의 문제점을 생각하면 안 짓는 게 이상한 제 2의 국제공항의 성격으로 건설할 예정이었지만 여러 문제들이 겹쳐 2008년에 보류됐다.

2015년 1월, 정부는 공항의 터미널의 건설과 관제탑의 개선 필요성을 느꼈는지 드루크 항공과 타시 에어의 항공편 취항을 중지시키고 터미널과 관제탑을 건설하고 통신 장비를 설치하고 있다. ATC[1]타워[2]가 활주로와 480m나 떨어져 있고, 터미널 그런거 없었기 때문이라고. 정부 관계자는 2015년 2월에 완공될 것이라고 했지만 계속 미루어졌는데, 겔레푸 지방을 여행하는 여행객들과 수요 측정을 위해 시장 조사를 하고, 이후에 이 공항을 이용할 지 모르는 군을 위해 점차적으로 보안을 강화해 나가는 중이며, 현재 취항 중이다.

3 운항 노선

항공사편명취항지
드루크 항공KB팀부(파로), 자카르
  1. Air Traffic Control의 약자
  2. 그냥 관제탑이라고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