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와머니

기업개요
파일:Attachment/산와머니/logo.jpg
정식명칭산와대부(주)
영문명칭SANWA Co.,Ltd
설립일2002년 8월
업종명대부업
상장여부비상장기업
기업규모대기업
공식사이트

1 개요

파일:Attachment/30 ok sanwa.jpg

원래는 일본의 대부 회사인 산와파이낸스주식회사[1]의 한국 법인이다.. 그런데 일본 법인은 2011년 8월 26일 파산했지만 한국 법인이었던 산와머니는 별다른 문제없이 잘 돌아가는 중. 이유는 간단하다. 일본은 법정사채이율이 연 15~20%대이기 때문에 수익이 낮지만, 한국은 2016년 4월 현재 법적으로 보장된 사채이율은 27.9%이다. 그나마 이것도 2007년의 49%대에 비해서는 어마어마하게 낮아진 것이지만 여전히 다른 선진국에 비해서는 매우 높은 이율이다.

한국에서 판치고 있는 사채 업체들 거의 전부가 일본, 그 중에서도 야쿠자 자금으로 돌아가는 회사들이다. 일본의 사채 관련법이 압박적으로 개정되고, 결정적으로 일본의 제로금리 정책과 엔고현상을 이용해 한국의 자금투자를 시작, 규제가 덜하고 사채이자가 훨씬 높은 한국으로 건너온 것이다.[2][3] 그래서 친일반민족행위자의 현대판이라고 해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한국에서의 인식은 시궁창 그 자체.

하지만 현재는 최대주주가 현 대표이고 일본 쪽의 지분이 10%미만이라서 사실상 위 설명과 상관이 없는 독립된 사채업자이다.[4]
하지만 완벽하게 일본와 관계을 끊긴건 아닌건지 자화사인 와이케이대부와 함께 홈페이지에 후타마타라둄온천광고가 덕하니 있다.

450px
일본 긴자의 산와파이낸스 광고.

일본어판 위키백과에 따르면 저 캐릭터의 이름은 '빈즈 군'(ビーンズ君). 예능사무소인 센큐샤(先駆舎)의 일러스트레이터 누카가 타케하루(額賀剛治)가 그렸다고 한다. 모양이라서 빈즈(beans)인듯 한국과 일본 둘 다 같은 광고가 나온다. 여담으로 캐릭터 디자인(특히 3D 모델링)이 보는 사람에 따라서 심히 호불호가 갈린다.

2 광고

산와머니 광고에 나오는 노래가 중독성이 매우 강하다. 이후 산와머니 CF에서 노래를 불렀던 팀은 '한국 최고의 아카펠라 밴드'로 불리고 있으며, 네이버 지식인에 '동방신기vs산와머니 아카펠라 대결'이라고 올라와 눈길을 끌기도 했다.

가끔 텔레토비와 산와머니, 젤라비를 아이돌처럼 보고 "우리 오빠는 그렇지 않거든요?", "루머 좀 그만 퍼트려요.", "우리 언니가 그날 많이 아파서 그랬어요." 등의 아이돌 팬을 따라하는 유머가 돌아다니기도 한다. 당연히 진심은 아니고 그냥 지능적으로 까는 것.

1절

두룹두 산와 산와 산와머니 / 산와 산와 믿으니까
우~ 걱정마세요~ / 대출은 든든한 산와머니!
2절
두룹두 산와 산와 산와머니 / 산와 산와 믿으니까
우~ 산와 머~ 니!

파일:Attachment/sanwamn.jpg
영등포역에 가면 볼 수 있는 광고 중 하나이다. 밑에 깨알같이 써있는 빨간 글자는 각 지점의 위치와 전화번호 일람. 대부업체 광고에서는 대부업 등록번호를 기록해야 하는데 저런 대형 대부업체는 지점마다 대부업 등록번호가 다 다르기 때문에 전부 다 써야 한다. 그래서 저렇게 써놓은것이다. 사채항목에 필수 기재 내용 있으니 참고.

국내에선 전화번호가 XXXX-3939인데 3939를 TV 광고에서는 "생큐생큐를 기억하세요."라고 한다. 한국어로도 비슷하지만 일어로는 진짜 생큐생큐다.[5] 뒷번호가 1789였을 적에는 '잊지말고' 드립을 쳤었다.

스타크래프트1의 산와머니를 BGM으로 깔은 영상맵이 있는데 주로 낚시목적으로 쓰인다.
  1. 三和ファイナンス, 현 SF 코퍼레이션. 2008년 10월 31일자로 상호를 변경했다. 그것보다 저 한자를 읽으면 삼화인데, 여기하고 한자가 같다
  2. 실제로 산와머니가 한국에 건너온 시기는 한국의 이자율 상한선 자체가 아예 없었던 시기였다. 이렇게 된 이유는 IMF외환위기에 빠진 한국이 외국 자본을 유치해서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이자율 상한선을 폐지하도록 권고했기 때문. 관련 영상
  3. 그리고 설립당시 이자율이 66%였다. ㅎㄷㄷ 웹아카이브
  4. 대락 원래 사이버프론트의 한국지사 었던 사이버프론트 코리아와 비슷한 상황이다.
  5. 일어로 3 = さん, 9 = きゅう, 3939 = さんきゅうさんきゅう, 땡큐(생큐) = サンキュー = Thank You, サンキューサンキュ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