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사(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카드일람/2016년


하스스톤 카드일람
공용 카드
2014
?width=50기본 등급일반 등급희귀 등급영웅 등급전설 등급
?width=50특징일반 등급희귀 등급영웅 등급전설 등급
?width=50특징일반 등급희귀 등급영웅 등급전설 등급
2015
?width=50특징일반 등급희귀 등급영웅 등급전설 등급
?width=50특징일반 등급희귀 등급영웅 등급전설 등급
?width=50특징일반 등급희귀 등급영웅 등급전설 등급
2016
?width=50특징일반 등급희귀 등급영웅 등급전설 등급
?width=50특징일반 등급희귀 등급영웅 등급전설 등급
※ 검은바위 산은 영웅 등급 카드가 없다.
직업 카드
?width=30
전사
?width=30
주술사
?width=30
도적
201420152016201420152016201420152016
?width=30
성기사
?width=30
사냥꾼
?width=30
드루이드
201420152016201420152016201420152016
?width=30
흑마법사
?width=30
마법사
?width=30
사제
201420152016201420152016201420152016

틀:성기사(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성기사의 고대 신의 속삭임 ~ 한여름 밤의 카라잔 카드에 대해 설명하는 문서.

1 고대 신의 속삭임

전반적으로 힐과 천상의 보호막에 많은 비중이 쏠렸다.
기존의 미드, 파마기사의 하수인들이 죄다 야생으로 갔기 때문에 힐을 적극 활용하는 힐기사, 천상의 보호막과 시너지가 좋은 비트기사 황건적가 유행할 것으로 보인다.

1.1 일반 등급

1.1.1 천상의 힘

한글명천상의 힘
영문명Divine Strength
카드 세트고대신의 속삭임
카드 종류주문
등급일반
직업 제한성기사
황금 카드제작 또는 카드팩
비용1
효과하수인 하나에게 +1/+2를 부여합니다.
플레이버 텍스트매년 열리는 서부 몰락지대 역도 대회에서는 천상의 힘 주문을 몰래 사용하다 적발되는 성기사들이 종종 있습니다.
(Every year a few paladins get disqualified from the Westfall weight lifting championship for using Divine Strength.)

일단 이런 류의 버프 카드 중에서는 코스트 대비 성능은 좋은 편. 흔히 보이는 바나나보다 체력 상승률이 1 더 높아서 효율은 좋다. 버프의 이름은 '희망'.

다만 문제는 너무 가볍다는 것. 30장짜리 덱에 1장 들어가기에는 힘이 영 약하다. 1코스트 카드임에도 2, 3턴 쯤에야 쓸 수 있다는 것도 문제. 손패를 빠르게 털고 신의 은총을 발동시킬 생각이라면 차라리 비밀 카드를 넣는 것이 낫다. 고신속에서 천상의 보호막 관련 카드가 많이 나온 만큼 시너지가 나쁘진 않은데, 천상의 보호막과 연계할거면 이 카드보다는 힘의 축복이 더 좋다. 만약 쓴다면 베인자매 같이 저코 버프주문과 시너지가 좋은 하수인과 같이 쓰는게 좋다.

단 투기장에서는 상대가 예상치 못한 교환을 할 수 있어 한 장 정도는 나쁘지 않다.

사실 MTG에 나오는 Holy Stregth라는 카드의 카피판이다.

1.1.2 어둠 속의 빛

한글명어둠 속의 빛
영문명A Light in the Darkness
카드 세트고대신의 속삭임
카드 종류주문
등급일반
직업 제한성기사
황금 카드제작 또는 카드팩
비용2
효과하수인을 하나 발견합니다. 그 하수인에 +1/+1을 부여합니다 .
플레이버 텍스트잠깐만요. 어둠속에 어떻게 빛이 있죠? 그러면 이미 어둠이 없는 것 아닌가요?
(Wait, how can you have a light in the dark? If you turn on a light while it's dark, doesn't that mean it's no longer dark?)

마법사의 불안정한 차원문과 비슷한 카드. 대신 비용 감소가 아니라 능력치가 상승하며, 발견이기 때문에 약간은 컨트롤이 가능하다. 비용 감소 덕분에 고코스트 하수인일수록 좋았던 차원문과는 달리 패와 필드의 상태에 맞는 카드를 적절히 골라 강화된 능력치로 필드를 안정적으로 장악하는 식으로 쓰면 된다.

다만 아무래도 차원문에 비하면 인기가 덜하다. 분명 나쁘지는 않긴 한데 고작 +1/+1 받으려고 무작위 하수인 하나를 기대해보느니 차라리 필요한 하수인을 그냥 넣는 편이 더 좋을 수 있기 때문. 차원문 보다 나은 점은 발견이기 때문에 원하는 하수인을 고를 수 있다는 점 정도이다.

사족으로 카드 이름은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탈라도르 지역의 배경음악 중 하나의 제목과 같다. ALSID인 줄 그리고 요그사론 처치업적과도 비슷한 이름이다. 버프명은 '희망의 봉화'.

1.1.3 어둠에 맞서리라

한글명어둠에 맞서리라
영문명Stand Against Darkness
카드 세트고대신의 속삭임
카드 종류주문
등급일반
직업 제한성기사
황금 카드제작 또는 카드팩
비용5
효과1/1 은빛 성기사단 신병을 5명 소환합니다 .
플레이버 텍스트이쯤되면 은빛 성기사단에는 신병밖에 없는지 생각하게 되는군요.
(Or if you're too tired, you can just kind of lean against the darkness.)

야생으로 돌아가는 병력 소집을 대체하는 카드. 병력 소집과 비교해봤을 때 똑같이 1코당 신병 하나지만 빛의 정의를 추가로 주지 않는다는 게 마이너스. 코스트가 5코스트이기에 보쓴꼬와 병력소집이 빠져 부실해진 초반에 도움이 되지 않는 점도 덤. 병참장교까지 야생으로 가버렸기 때문에 5코스트나 들여 1/1 짜리 다섯을 필드에 깔아봤자 큰 이득은 보기 힘들다. 굳이 쓴다면 정의의 칼날같은 카드와의 연계가 필수.[1] 그 외에도 전투마 조련사로 다음 턴 2/1의 탄환으로 쓰던가 단검 곡예사와의 연계, 어둠골 감시대원과의 콤보,서리늑대 전쟁군주와의 시너지 등이 있다.


어찌 보면 깊이 생각할 필요도 없는 게 드루이드의 어둠의 속삭임의 활용도를 생각해보면 금세 정리된다. 6코스트 선택 위습 5마리나 5코스트 신병 5마리나... 다만 야생전에서는 10코 어둠 - 병참장교 콤보로 약간 더 무섭긴 하다. 그러니까 야생에서 꿀을 빨자. 근데 야생에서는 병력소집-병참장교 8코로 1/4무기까지 얹어서 충분히 써먹을 수 있잖아.

1.2 희귀 등급

1.2.1 헌신적인 영웅

한글명헌신적인 영웅
영문명Selfless Hero
카드 세트고대 신의 속삭임
카드 종류하수인
등급희귀
직업 제한성기사
종족-
황금 카드제작 또는 카드팩
비용1공격력2생명력1
효과죽음의 메아리: 무작위 아군 하수인에게 천상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플레이버 텍스트"내 걱정은 말거라… 이 촉수 밑에 숨어있을테니."
("Don't worry about me… I'll just be here… under these tentacles.")
소환 시: 난 그 무엇도 두렵지 않다! ...쥐만 빼고.

공격 시: 겨우 그거냐?
사망 시: 복수해다오...

성우는 김도영.

여명회 파수병을 반전시킨 듯, 죽으면서 천상의 보호막을 남기는 하수인. 능력은 나쁘지 않으나, 도적/마법사/드루이드 상대로는 상대방 영웅 능력에 정리가 되버린다. 때문에 선턴일 경우 1턴 1코스트에 단독으로 내기엔 굉장히 아쉬운 하수인. 하지만 아깝다곤 생각해도 상대하는 입장에선 아무것도 없는 상황일때 빨리 처리해야하는 하수인이기에 어그로가 끌리기 때문에 마냥 안좋은 카드라고 할순 없다.[2] 헌동헌은 좀 무섭다. 능력치 자체로는 오염된 노움이 1/1로 너프된 후라 1코 2/1 쓸만한 하수인들이 아쉬운 상황에서 괜찮은 능력치다.

1.2.2 어둠골 감시대원

한글명어둠골 감시대원
영문명Steward of Darkshire
카드 세트고대 신의 속삭임
카드 종류하수인
등급희귀
직업 제한성기사
종족-
황금 카드제작 또는 카드팩
비용3공격력3생명력3
효과체력이 1인 하수인을 소환할 때마다, 그 하수인에게 천상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플레이버 텍스트천상의 보호막도 대량 구매를 하면 할인해주는 모양이군요.
(Turns out divine shields are way cheaper if you buy bulk.)
소환 시: 집으로 돌아가세요.

공격 시: 물러서라!

콘돔누나
듀렉스 전도사

체력이 1인 하수인에게 천상의 보호막을 부여하는 하수인. 본래 체력이 1인 황혼의 비룡도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낼 때가 아닌 소환할 때 씌워준다는 것이 특히 주목할 점으로, 영능이나 위에 나열한 어둠에 맞서리라나 야생으로 가버린 병력 소집에도 모조리 적용된다. 고귀한 희생과의 연계도 나쁘지 않아 2/1 엎드려가 보호막에 의해 죽지 않고 살아남는다. 고귀한 희생과의 완벽한 연계[3] 그리고 성기사의 영웅 능력과 위에 있는 어둠에 맞서리라 카드와 연계도 가능하다.

참고로 체력 1로 하수인을 부활시키는 구원의 경우 원래의 체력이 1이라면 보호막을 부여하나, 그렇지 않은 하수인의 경우 피해를 입어 1이 된 것으로 취급하여 보호막이 부여되지 않는다.

적은 스텟 하수인 연계로 멀록과 연계가 될수 있는데 멀록 전투대장 같이 소환될때 스탯버프를 주는 경우 체력이 높게 소환되어서 천보를 주지 않는다.

정의의 칼날같은 경우에는 정의의 칼날을 먼저 끼고 어둠골 감시대원을 내면 소환되는 하수인이 스탯 버프를 먼저 받기 때문에 천상의 보호막을 얻지 않는다. 순서에 주의할 것.

이 카드의 등장으로 용암 광전사가 잠깐 주목받았으나 말 그대로 잠깐.(...) 뭐 같이 쓴다면야 붉은십자군 성전사보다 더 강하긴 하다. 갓갓 갓갓갓에게 콘돔따윈 필요없다!

비트기사의 키 카드 중 하나지만, 연계가 까다롭다보니 실제로 효과를 보기는 힘들다. 3코스트 2/4도 짤리기 쉬운 마당에 3코스트 3/3은 워낙 많은 방법으로 죽다보니...

1.2.3 집결의 검

한글명집결의 검
영문명Rallying Blade
카드 세트고대 신의 속삭임
카드 종류무기
등급기본
직업 제한성기사
황금 카드제작 또는 카드팩
비용3공격력3내구도2
효과전투의 함성: 천상의 보호막을 지닌 내 하수인들에게 +1/+1을 부여합니다.
플레이버 텍스트"천상의 보호막이 있는 하수인들이여, 집결하라!"
(As far as blades go, this one is pretty great in the motivation department.)

천상의 보호막을 두르고 있는 하수인들을 강화해주는 카드. 여명회 파수병과 고요한 기사 등 값싼 천보 하수인과 잘 연계해 필드를 장악해보자. 야생이면 영원한 친구 보쓴꼬도 있다.

3체력 하수인을 정리하기 힘들었던 성기사한테 빛과도 같은 카드긴 하지만 정작 연계할 천보하수인이 없다보니 연계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물론 사냥꾼의 경우에도 비밀 없이 장궁을 쓰기도 하지만, 성기사의 경우에는 4코스트에 진은검이라는 매우 좋은 무기가 있어 굳이 쓰는 일은 잘 없다. 그래도 천보 컨셉의 어그로, 비트 류의 성기사 덱에서는 나름대로 버프도 줄 수 있고 3코스트 3/2라는 무기 자체도 쓸만하다보니 되려 진은검을 빼고 채용하기도 한다.

일단 너무 여러장에 쓰려고 욕심내진 말고, 2장 정도만 강화해도 충분히 이득이다. 감시대원 + 어둠에 맞서리라 + 집결의 검으로 대박을 노릴 수 있긴 한데 너무 큰 그림 그리다가 종이 찢어진다.

사실 이 카드의 등장으로 큰 이득을 본 건 역시 투기장 성기사다. 동 코스트에 톱니망치라는 필드 종결자급 무기가 있긴 하지만 성기사에게 4 코스트 미만의 3 데미지를 주는 주문 or 무기 카드는 이 카드가 유일하고[4] 전사의 이글거리는 전쟁 도끼와 비교되긴 하나 이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제 값을 하는 고효율의 카드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유명 투기장 방송인들도 이 카드를 고평가한 바 있다.

일러스트는 바리안 린의 검인 용살검 샬라메인.

1.3 영웅 등급

1.3.1 금단의 치유술

한글명금단의 치유술
영문명Forbidden Healing
카드 세트고대 신의 속삭임
카드 종류주문
등급영웅
직업 제한성기사
황금 카드제작 또는 카드팩
비용0
효과마나를 모두 소모합니다. 소모한 마나의 2배만큼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플레이버 텍스트치유하는 주문이 왜 금지되었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래서 더더욱 불안하군요.
(No one's quite sure why it's forbidden. And yes, that should make you nervous.)

성기사의 금단의 주문이자 최고의 치유 주문.

다른 금단의 주문과는 다르게 소모한 마나의 2배만큼의 치유량을 가진다. 그 치유량은 다른 치유 주문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데, 2코나 3코에 사용하면 다른 치유 주문보다 치유량이 낮다고 볼 수도 있지만 5코만 해도 10힐, 10코면 20힐은 어떻게봐도 어마어마하다.[5] 한 턴을 쉰다는 조건이 있지만 서로 대놓고 탈진전을 유도하는 종류의 덱들과 싸우는 일이 아닌 이상 결국엔 영웅 체력이 서로 감소하며 다투는 것이 일반적인 데, 무엇보다 낡은 치유로봇을 비롯한 대부분의 버티기 카드들이 많이 사라진 정규전 입장에서는 리노 잭슨을 제외하면 이렇게 높은 치유능력을 가진 카드는 존재 하지 않는다. 더군다나 성기사는 알도르 평화감시단이나 울다만의 수호자, 평등 등의 고성능 제압기가 많기 때문에 한 턴을 쉰다고 해서 필드를 밀리는 것도 아니다. 대부분의 느조스 힐기사, 멀록 기사 등 버티며 후반을 기다리는 덱에서 채용되고 있다. 아키나이를 미리 깔아놓고 사용하면 10코 20딜이다 카더라. 0의 데미지를 입히는 메카니즘을 사용하는지 주문 공격력이 올라간 상태에서 0코스트 금단의 치유술을 사용하면 대상이 데미지를 입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래서 금단의 기술인가 보다

사적이 결국 해냈다

1.3.2 썩은지느러미 심문관

한글명썩은지느러미 심문관
영문명Vilefin Inquisitor
카드 세트고대 신의 속삭임
카드 종류하수인
등급영웅
직업 제한성기사
종족멀록
황금 카드제작 또는 카드팩
비용1공격력1생명력3
효과전투의 함성: 내 영웅 능력이 '1/1 은빛 성기사단 멀록을 1마리 소환합니다.' 로 바뀝니다.
플레이버 텍스트임무를 내려주십시옳![6]
(Nobody expects the Vilefin Inquisition!)
한글명해일의 성기사단
영문명The Tidal Hand
카드 세트고대 신의 속삭임
카드 종류영웅 능력
사용 직업성기사
황금 영웅 능력황금 썩은지느러미 심문관의 효과
비용2
효과1/1 은빛 성기사단 멀록을 1마리 소환합니다.
한글명은빛 성기사단 멀록
영문명Silver Hand Murloc
카드 세트고대신의 속삭임
카드 종류하수인(토큰)
등급기본
직업 제한성기사
종족멀록
황금 카드황금 해일의 성기사단의 효과
비용1공격력1생명력1
효과-

핀리 바일핀턴 경
은빛 성기사단이 이젠 멀록까지 받는 모양이다...[7] 멀록 신병 넘나 귀여운것

멀록 성기사를 지원하기 위한 카드. 병참장교가 사라져 신병이 시너지를 얻을 수 없으니 멀록을 풀어서 시너지 카드로 강화시키라는 의도로 보인다. 그러나 반응은 썩 좋지 못한데, 일단 기존의 멀록 성기사를 책임지던 무가옳의 경우 오히려 아기 멀록급 하수인을 하나 더 묻어버리는 꼴이 되어 써먹기 힘들고, 애당초 무가옳 덱이 거먹눈 멀록이 야생으로 돌아가며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다. 멀록 기사 의문의 간접 하향 유저들은 차라리 모멋옳 덕에 일단 물량을 늘리고 봐야하는 주술사에게 가는 것이 더 나았다는 평. 어차피 주술사 영능도 토큰 소환인지라 못 끼어드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무가옳덱 자체가 거먹눈의 사망으로 큰 타격을 입은 만큼 아예 새로운 방식의 멀록 성기사 덱을 짜보는 것 역시 고려해볼 수 있게 되었다는 평이 존재한다. 확실히 전투대장이나 파도술사 같은 카드들과 연계하기도 좋다. 심지어 이 둘은 오리지널이라 정규전에서 사라질 일이 없다. 근데 얘가 사라지잖아.

사실 병참장교가 야생으로 떠나고 신병 전용 강화 카드는 연계하기 힘든 전투마 조련사밖에 남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이 카드로 그 신병을 멀록으로 바꾸면 멀록덱에서 의외의 전력이 될 수도 있다. 서로 패가 마른 상황에 이 카드가 잡히면 영능을 두 번 누를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점. 1코스트 1/3이라고 생각하고 가볍게 채용하는 것도 좋다.

새로운 사용법이 발견되었는데, 굳이 내가 멀록덱을 짰을떄 사용할 필요 없이,상대방의 무가옳덱을 카운터 치기 위해 채용되기도 한다. 상대방이 무가옳을 쓴다는 확신이 든다면, 단지 이 카드 한장만 넣는것으로 상대방의 무가옳을 봉인할수 있다. 이 카드를 사용한 후 쓸데없는 1/1짜리 신병멀록을 잔뜩 죽여서 상대방의 무가옳의 효과를 10코 1/1 7마리 멀록 소환으로 바꿔버릴 수 있다! 무가옳의 효과는 이번게임에서 죽은 아군 멀록이 아닌, 모든 멀록을 소환하는 것이기 때문. 실제로 대회에서 전략적 픽으로 등판했다. 물론 도적이 훔쳐서 쓰는 경우가 더 많다.

보통 영능을 바꾸는 카드들이 전설이거나 한정적이어서 영능체인지를 두번 쓰는경우는 많이 없지만, 한턴에 이 카드를 두번 쓴다면 영능을 세번까지 사용할수도 있다.

1.4 전설 등급

1.4.1 빛의 군주 라그나로스

라그나로스(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s-2 2번 문단 참조.

2 한여름 밤의 카라잔

다양한 컨셉(용족, 하수인 버프, 힐)의 카드를 제공받았다.

2.1 일반 등급

2.1.1 파멸의 어둠 기사단원

한글명파멸의 어둠 기사단원
영문명Nightbane Templar
카드 세트한여름 밤의 카라잔
카드 종류하수인
등급일반
직업 제한성기사
종족-
황금 카드제작
비용3공격력2생명력3
효과전투의 함성 : 내 손에 용족이 있으면, 1/1 새끼용을 둘 소환합니다
플레이버 텍스트원래는 아르카나고스[8]의 기사단원이었지만 주인의 이름이 바뀌면서 기사단의 이름도 바뀐 경우입니다.
(Originally joined to be Arcanagos’ Templar, but has to admit that ordering pizza has become waaaay easier.)
소환 시: 마법의 후예들을 상대해라!

공격 시: 용군단을 위해!

한글명새끼용
영문명Whelp
카드 세트한여름 밤의 카라잔
카드 종류하수인(토큰)
등급기본
직업 제한성기사
종족용족
황금 카드황금 파멸의 어둠 기사단원의 전투의 함성
비용1공격력1생명력1
효과-

BB : 이래도 용기사 덱 안 쓸거야? 뿔엄니 의문의 1패
용의 배우자에 이어 등장한 성기사의 용덱 하수인으로, 용족을 들고 있으면 전투의 함성으로 1/1 새끼용을 두 마리 소환한다.

비교 대상으로는 동 코스트 동 조건을 갖는 검은날개 기술병이 적절하다. 둘을 비교해보면 이 카드가 광역기에 좀 더 취약한 측면은 있으나 공체합의 수치가 1 높고, 개개의 스펙이 낮아서 오래 우려먹기는 힘들지만 최소한 한 턴 정도는 필드에 남아있기 쉽다는 차이가 있다.
검은날개 기술병은 높은 체력이 뒷받침되기에 힐 주문을 많이 이용하는 사제가 쓰기 좋고, 이 카드는 울다만을 위시한 버프 카드를 많이 이용하는 성기사에게 어울릴 것으로 예측된다.아니 애초에 성기사 카드잖아

이외에도 깨알같이 어둠골 감시대원의 천상의 보호막 버프 대상이 되며, 필드에 토큰을 둘이나 깔기에 다음 자신의 턴에 엄숙한 애도를 보다 싸게 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탄환의 역할도 수행 가능하다.
새끼용이 용족 종족값을 갖고 있는데, 일반적인 용덱에서는 그다지 상관없지만 전시 관리인과 3종족 버프카드를 이용하는 덱에선 하나 잘리면 끝인 기술병보다 버프가 발릴 확률을 늘려주며, 드물지만 빙결의 덫에 미끼로 던져서 용족 버프를 붙여주는 역할을 할수도 있다.

여담으로 하수인 일러의 옷 색깔이나 새끼용 토큰의 색이 파란색이고, 플레이버 텍스트의 아르카나고스(아케나고스)라는 이름[9], 마법의 후예 운운하는 대사를 보면 푸른용군단 소속으로 추정되는데... 마법사와 관련된 애들이 왜 여기에?

2.1.2 실버문 차원문

차원문(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s-3.2 문서 참조.

2.2 희귀 등급

2.2.1 상아색 나이트

한글명상아색 나이트
영문명Ivory Knight
카드 세트한여름 밤의 카라잔
카드 종류하수인
등급희귀
직업 제한성기사
종족-
황금 카드제작
비용6공격력4생명력4
효과전투의 함성: 주문을 하나 발견 합니다. 그 주문의 비용만큼 내 영웅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플레이버 텍스트절대로 "말"이라고 부르지 마세요.
(Do NOT call it a "horse".)

힐기사의 컨셉을 이은 카드로 성기사판 에테리얼 창조술사. 하수인+발견+영웅 회복으로 구성 자체는 알차지만 유용한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공개 이후에도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나쁘게 보는 쪽은 이것저것 다 섞어놓느라 하수인이 이도저도 아니게 되었다는 것. 우선 능력 자체가 힐을 하려면 높은 코스트의 주문을 찾아야 하는데 성기사는 1코스트 비밀들을 포함해 저 코스트의 주문이 많아 높은 수치의 회복을 기대할 수가 없는데다가 성기사는 원체 왕의 수호자, 신의 축복, 금단의 치유술 같이 후반부에 힘을 발휘하는 힐 카드가 많아서 6코스트나 되는 이 카드가 낄 자리가 없다는 의견이다. 발견이 있다지만 4/4의 스탯도 애매한 것이, 여기서 코스트를 1만 낮추면 힐이 없는 대신 드로우를 해주고 주문 공격력도 1 챙겨주는 하늘빛 비룡이 있다. 게다가 발견을 할 뿐 아니라 그 뒤에 힐을 하기 때문에 상대가 내가 찾아간 주문이 몇 코스트인지를 알 수 있게 만들고, 그렇다면 1코스트 주문을 고른 게 아니라면 상대가 무슨 주문을 찾아갔는지 대강 짐작을 할 수 있다는 것도 단점으로 치부된다.

좋게 보는 쪽은 힐은 그냥 덤으로 여기고 주문을 발견하는 자체에만 초점을 두어 봐야 한다는 의견이다. 힐기사는 패가 빠르게 마르는 덱이 아닌데다가 탈진전까지도 자주 들어가기 때문에, 드로우가 아니라 발견을 하는데다가 힐을 해 주는 것은 탈진전에서 비룡보다 더 좋을 수 있다. 또한 힐기사의 광역기인 광평, 평성화의 핵심 카드인 평등을 운이 좋다면 한 게임 내에 서너장 씩 써서 필드 이득을 더 쉽게 볼 수 있게 해주기에 단순히 드로우와 비교할 수 없다는 의견이 있다. 피니시가 부족한 성기사에게 응징의 격노 같은 번 주문 혹은 하수인을 강화하는 축복받은 용사 등을 발견하게 해준다면 힐과 더불어서 일석이조.

현재 성기사의 주문 카드는 실버문 차원문을 포함해서 28장. 그 중에서 1코스트 이하 주문이 절반에 가까운 12장을 차지한다. 발견으로 원하는 특정한 카드를 찾을 확률은 약 10.7%, 원하는 두 장 중에 하나 - 예를 들어 평등 혹은 신성화를 찾을 확률은 20.6% 정도이다.

발매 후에는 꽤나 괜찮은 카드라는 평이다. 성기사에게 저코스트 주문이 많다고는 하지만 발견이다보니 1코스트 이하의 카드만 3장 골라줄 확률은 6.7%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그냥 던져서 필요한 주문 발견해도 되며 설령 지금 자신에게 주문보다 힐이 더 필요하면 무가옳같이 아예 못써먹을 카드라도 집어서 힐을 하는 등 운만 받혀주면 유동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특히 신의 축복을 집을 경우 실질적으로 14코스트 16힐 + 3드로우라는 환상적인 조합이 완성된다. 또한 힐량을 보고 가져간 주문을 예상하는 것은 저코스트에서는 큰 의미가 없고 고코스트에서 자주 나오는 현상인데, 고코스트에서는 상대가 가져간 주문의 코스트를 알아도 효과들이 각자 따로노는 카드들이라 코스트 정보만으로는 성기사 측의 행동을 예상할 수 없어진다.[10]

인자한 할머니와 함께 돌갤 설레발의 대표주자였다. 돌갤러들이 1코주문이 나올확률을 계산하며 이 카드를 쓸필요가 없다고 아득바득 우겼으나 결국 꽤나 많은 성기사가 집는 카드가 되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성기사(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카드일람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다만 8코스트 2장 소모로 2/2 5장을 까는 건 딱히 유용하지는 않다. 훌륭한 신성화 각.
  2. 예로들어 선공 1코에 칼같이 내면 다음 턴에 성기사가 영능을 써서 100%로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도/법/드 직업은 동전-영능을 써서라도 1턴에 잡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후공의 전략적 측면에서 중요한 동전을 빼버리기 때문에 템포 등에서 성기사가 더 유리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
  3. 하마코 시즌 5 8강 A조 최종전 1세트에서 나온 상황.
  4. 옛적부터 성기사는 2 코스트에 튀어나온 3체력 짜리 하수인에 대한 대처가 약한 직업이었다. 그래서 번 주문 비슷하게 나마 쓰라고 준 게 고대놈에서 나온 빛의 문장인데, 2코스트에 바로 쓰자니 생명력 회복 효과는 아깝고, 그래봐야 3체력 하수인이 나오면 손가락만 빨고 있을 수 밖에 없어서 영 써먹기 힘든 구린 카드였다.
  5. 기본적으로 3코스트 회복 주문이 8 회복 or 방어도+8 정도인 걸 보면 일단 5코 이상이면 이득인 셈이다.
  6. 여담으로 플레이버 텍스트가 공개되기 전에 똑같은 내용의 개드립이 취소선으로 써져있었다.
  7. 실제로도 종족에 상관없이 성기사를 받긴 한다. 오크나 트롤같은 과거 얼라이언스에겐 철천지 원수같은 호드 종족은 물론 은빛성기사단은 반스컬지 단체임에도 불구하고 생물학적(?)으론 스컬지와 다를바 없는 포세이큰도 받는다. 근데 고대신에게 타락한 멀록까지 받을까?
  8. Arcanagos. 카라잔에 등장했던 푸른 용 아케나고스인데 잘못 표기된 듯 하다.
  9. ~고스 라는 이름은 와우 내에서 남성 푸른용들의 이름 뒤에 자주 붙는 접미사다. 대표적인 예로 아주어고스, 칼렉고스, 말리고스.
  10. 예를 들면 상대의 성기사가 상아색 나이트로 5힐을 했다고 치면 축복받은 용사, 어둠에 맞서리라, 신의 격노, 엄숙한 애도 4가지의 선택지가 나온 것인데 이 4가지의 주문은 "미드레인지 하수인의 버프", "위니 증식", "드로우 겸 딜링", "드로우"로 넷의 용도가 아예 다르다. 6코스트 역시 "응징의 격노", "경기장 입장"의 2가지지만 둘은 필드 정리기라는 공통점은 있으나 전자는 위니 처리에 특화되었을 뿐 아니라 깜짝 8딜을 선사해줄 수도 있는 딜링기고 후자는 강력한 하수인들이 필드에 늘어났을 때 큰 힘을 발휘하는 주문이라 응격이나 경기장과 섀도우복싱을 해야 하는 상황이 꽤 벌어진다. 8, 10코스트의 경우는 주문이 하나 뿐이지만 둘 다 집어간 걸 알아도 상대측에서 즉석에서 대응을 하기에는 힘든 카드들이고, 운이 좋아 명치 피해를 많이 안받았다면 만피로 회복되면서 내가 몇코스트 카드를 집었는지 알지 못하게 방해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