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고등학교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20px 세종특별자치시의 고등학교
고운고등학교도담고등학교두루고등학교성남고등학교세종고등학교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세종국제고등학교세종여자고등학교세종하이텍고등학교아름고등학교
양지고등학교종촌고등학교한솔고등학교보람고등학교(2017-18년 추가 개교 예정)
세종고등학교
Sejong High School
世宗高等學校
교표 추가바람

교훈성실 근면 협동
개교1926년 2월 4일
유형자율형 공립고등학교
성별남자고등학교
운영 형태공립
교장이훈범
교감추가바람
학생 수741명
(2016년 기준)
교직원 수90명
(2016년 기준)
상징소나무, 장미
관할 교육청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소재지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
조치원중고길 10
홈페이지

1 개요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에 위치한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로 세종시 고등학교 중 가장 오래됐다.

개교는 1926년으로 2016년 기준 90년이다.

바로옆에는 조치원중학교가 있다.

2 역사

2015. 03. 0132학급 편성(5학급 증설)
2015. 02. 05제89회 졸업식(졸업생 총수 15,532명)
2014. 03. 0127학급 편성(3학급 증설)
2013. 09. 01제 34대 이훈범 교장 부임
2012. 03. 01세종고등학교로 교명 변경
2010. 12. 3024학급 편성(특수학급 증설)
1973. 09. 10조치원고등학교로 개편
1969. 11. 12조치원종합고등학교로 개편
1957. 03. 06조치원상업고등학교로 개편
1951. 09. 28조치원농업고등학교로 개편
1926. 04. 29조치원공립농업 보습학교 설립인가

3 상징

3.1 교훈

성실 근면 협동

3.2 교목,교화

교목소나무==> 학교 앞 소나무도 있다
교화장미

4 특징

여담이지만 옆 조치원중학교와 같이 급식 작명센스가 기막히다. 오이스틱이나 블랙필드라던지...

5 학교시설

기숙사가 있고, 최근 체육관과 본관을 리모델링하였다.

학교 옥상에는 태양열발전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기숙사학생들은 12시까지 (2동은 11시 반까지) 자습 후 씻고 잠자리에 든다 어차피 그 시간에 자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전자 교탁, 스마트패드가 설치되어 있었으나 스마트패드는 2014년 1학기 초중반 즈음에 학생들에게 나눠주었다가 방학식 전에 전부 수거했다. 왜 수거했는지는 모른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도서관 책다림의 어둡고 깊숙한 곳그곳을 열면 흑염룡이 깨어난다고 한다.에 수북이 쌓여있다거나, 기기당 100만원 정도에 샀던걸 40만원에 되팔아 기적의 창조경제를 이뤘다는 카더라가 돌고있다. 학교측에서는 전량 폐기 했다고 한다.

6 학교생활

남고이기 때문에 매달 마다 다리에 깁스를 하는 학생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6.1 기숙사 생활

연문학사는 1동과 2동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1동보다 2동의 인원이 훨씬 많다. 1, 2학년은 같은 방을 쓰고 3학년은 따로 방을 쓴다. 2동이 시설이 훨씬좋다. 2동은 방마다 개인 화장실도 있고 변기마다 비데도 있다는데 1동은 화장실도 공용이고 샤워도 워터파크 샤워장같은 곳에서 부대끼면서 샤워한다. 비데는 각층에 하나씩 있다. 1동의 경우 2층에 업소용 냉장고가 비치되어있으나 관리가 부실하다.

6.2 먹거리 문화

저녁 급식 메뉴가 정말로 학생들의 기호에 맞지 않을 시, 마치 짜기라도 한듯 교문앞에 온 동네 배달음식 오토바이 정모가 이루어지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다.

그곳에는 세종고 배달음식 3대장이 요란한 오토바이 엔진음을 내뿜는다. 최근 3대장 최고의 자리를 노리는 김치피자탕수육, 일명 '김피탕'의 경우 영업시간이 오후 5~6시부터 시작하여 상당히 까다로운 배달조건을 가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내 학생들의 열렬한 성원으로 인해 장사가 잘되는지 가끔씩 주객이 전도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주말에 장사 안하는것은 물론 주문전화를 하면 전화를 먼저 끊기도 한다.

대개 야식하면 '치킨' '피자' '족발' 등을 떠올리지만 조치원 고유의 식습관 때문인지 세종고에서는 '매운 떡볶이'와 '피자 탕수육'이 엄청난 인기를 누린다. 타지에서 온 학생들은, 탕수육에 피자치즈를 '쓰까' 먹는 모습에 컬쳐쇼크를 받기도 한다. 이곳이 정녕 양반의 고장 충청도인 것입니까 하지만 기숙사 생활 1년이면 적응하니까 걱정하지 말자. 1년은 무슨 1달이면 충분하다

매점이 없기 때문에 교문앞에 있는 분식집 2곳은 언제나 피크이다.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마트와 문구점도 한 10분은 넘게 걸어가야 하기 때문에 문구와 과자 음료 등도 이 곳에서 해결한다. 주말에는 열 때도 있고 안 열 때도 있기 때문에 기숙사생들의 애간장을 태운다

7 학생회

학생회장김준형

7.1 주요행사

2016년 10월 24일 기준

7.2 동아리

대외적으로 1년에 2번씩 전시회를 여는 미술동아리 (텔무드)가 있다.

윗줄에서 1년에 2번씩 한다 했으나 말만 그럴뿐 사실상 1년에 1번이다. 전시회때마다 떡 받으러 원정가는 거지들이 발생하기도 한다

미술선생님 이름을 구글에 검색하면 뉴스가 나온다. 궁금하면 세종고 홈페이지를 이용하도록 하자.

보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하자.

1년에 2권씩 교지를 펴는 교지편집동아리 (슴베&)이 있다 1년에 1권 넘게 내는 걸 본 적이 없다 이마저도 법누리의 명품티셔츠로 인해 무산될 뻔한 적이 있었다고...

역대급 법 동아리 (故법누리)가 있으며 모의 법정등 활발한 활동을 했다. ( 담당교사가 다른학교로 가면서 동아리가 그분과 함께 명품 티셔츠만 남기고 사라져버렸다.)

참고로 『명품 티셔츠』 때문에 화학 동아리의 실험 질이 상당히 낮아졌다.

여민락이라는 교내 음악동아리가 있다. 심심찮게 교내 혹은 교외에서 공연을 하곤 하는데 가끔씩 질러주는 음이탈을 듣는것이 관람 포인트이다.

과학동아리로 SSL(Sejong Science laboratory Sejong Sex Lady)가 있다.

요새 활발히 활동하는 동아리로는 나슬이 있다. 나슬이 무슨 의미인지는 불분명하다. 나슬부원도 모른다 카더라 슴베, ~~누리, 나슬 등등에서 볼 수 있듯이 세종고의 토박이말 사랑은 남다르다. 최근 조치원시장에서 여민Rock과 함께 전통시장 살리기 프로젝트를 기획한 바 있다. 현재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동아리이지만 2학년들의 열정이 3학년만 못하여 얼마 안가 법누리의 뒷길을 따라갈 조짐이 보인다.

자율동아리의 개설이 쉬우며 활발하게 운영되고있다.

7.3 출신인물

가나다순으로 정렬해주시기 바랍니다.
나무위키에 등재될 정도의 저명성 있는 인물만 기록 가능합니다.

8 교통

최근 이루어진 대대적인 공사로 인해 학교로 오는 길목이 한때 혼돈에 버금가는 카오스였다. 그곳을 통과하기 위해선 땅의 정령과 발바닥키스를 해야했으며 바짓단에 정령의 축복이 묻어나기도 했다. 비가오는 날이면 땅의 정령이 무료로 커피우유를 내어주기도 하였다\

8.1 주변 지역

주변 지역에는 전동면, 전의면 등이 있다. 은근히 전의면 출신의 학생들이 많이 재학중 이며 대부분 직모라는 특징을 보여주며 생명과학 시간 유전파트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전의면 출신 학생들의 특징은 지역부심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면,읍부심 극혐, 전의치킨타운 이라는 전의에만있는 명물 치킨집인데 이 치킨집으로 전의의 명성을 올리고 다닌다고 한다.

8.2 버스

버스 정류장: 세종고등학교(상행:11-034,하행:11-035)

- 신흥리 방면

세종 버스 112

- 조치원역,전의면,신안리,병천면 방면

세종 버스 801
세종 버스 910
세종 버스 910

학교 앞에서 타면 자리가 없어 불편하다. 조금 걷더라도 역앞 버스정류장에서 타도록 하자.
- 금남면,첫마을 방면

세종 버스 602

- 공주시 방면

세종 버스 551

8.3 철도

경부선 조치원역이 1.5km정도 떨어져 있다. 도보로는 20분대가 걸린다.

9 기타

원래는 학교명이 조치원고등학교였으나, 세종시가 생기면서 이름이 바뀌었다. (학교명이 바뀐이유로는 뉴스를 찾아보면 엄청난 사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학교 앞에 논두렁이 있어 정겨운 고향의 냄새를 풍긴다. 등하교 시간마다 벼에 거름을 주는 세종고 학생들대부분 조중의 모습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나무 꼬챙이와 스티로폼만 먹으면서 자라는 벼가 기특하다. 간혹 먹다남긴 닭꼬치와 떡볶이를 먹고 자라기도 한다 레알 밥도둑이다.

훈화말씀

교장선생님이 2016학년도 신입생 환영회때 문과보다 이과를 더 밀어주는 발언을 하셨다. 학생들은 그 말을 듣고 야유했지만 그 뜻을 굽히지 않으셨다. 심지어 문과 비하 발언 직후 재학생중 일부가 야유를 터뜨리자 학생부 선생님께서 야유 한 학생들을 남으라고 시켰다. 그 직후 야유하던 학생들이 환호성을 지르게 되는 마법이 발동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