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 칼리버(게임)

소울 칼리버 시리즈
소울 엣지소울 칼리버소울 칼리버 2
소울 칼리버 3소울 칼리버 4소울 칼리버 5


Soulcalibur.jpg
soulcalibur1.jpg

소울 칼리버 오프닝 (DC 버전)

대전액션게임드림캐스트 역사상 최고의 명작 중 하나

1998년 소울 엣지가 아닌 소울 칼리버라는 이름으로 후속작이 발표되었다. 그 후 1년 후인 1999년 세가의 마지막콘솔인 드림캐스트로 이식되었다. 이 역시 역사에 길이 남을 초월 이식으로서 역사상 두번째로 패미통 40점 만점을 받았다. 이 이식판인 드림캐스트용 소울칼리버는 팬들에게는 소울칼리버 1.5라고 불리울 정도의 기염을 토했지만 콘솔이 콘솔인지라 전세계 100만장에서 그치고 말았다. 또한 드림캐스트판의 초월이식 요소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타 게임에서 흔해진 가슴 흔들림은 물론이고 한술 더 떠서 엉덩이 흔들림, 허벅지 흔들림까지 표현했다는 것이다!
그래픽이 대략 어떻게 바꾸었는지는 여기를 참조

획기적인 8방향 이동 시스템이 높은 완성도로 구현된 것이 특징. 기본 뼈대는 1에서 구현된 내용이 4까지 크게 바뀌지 않았다.

전작인 소울 엣지가 전 캐릭터에게 횡신을 주자는 게임이었다면, 소울 칼리버에서는 반격기를 전캐릭터 공통으로 넣어 버리자는 가드 임펙트 시스템이 존재한다. 이 또한 8 방향 횡신 시스템과 더불어 소울 칼리버를 심리전 게임으로 만들어주는 데에 아주 큰 역할을 담당한다.

특이하게 일부 기술이 가드 불능이 되는 소울 차지 시스템이 있다. 8방향 횡신 시스템과 맞물려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내는 시스템이었다. 이것을 모르면 백대쉬만 하는 상대방을 잡는것이 좀처럼 쉽지 않다. 고수와 하수를 명확하게 갈라버리는 시스템이 었기 때문에 계속 약화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단, 이 시스템도 내부를 살펴보면 맞느냐 피하느냐의 이지선다 심리전 선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밸런스 면에서는 아주 뛰어났다. 물론 캐릭터간의 강약 밸런스는 그리 좋지 못한 편으로 샹화같은 개캐들이 날뛰면 약한 캐릭터로는 어찌 할 수도 없을 정도.

결국 게임의 시스템이 전부 심리전에 근간을 두고 있다. 횡신 도중에 종공격이 나오느냐 횡공격이 나오느냐의 이지선다, 가드 임펙트 성공을 하느냐 실패 하느냐의 이지선다, 소울 차지 기술을 맞느냐 피하느냐의 이지선다가 복합적으로 게임을 구성하는데, 이 요소들이 전부 잘 구현된 덕분에 소울 칼리버 1이 밸런스 면에서 길이길이 칭송받는 원인이 된다. 후속작인 2나 3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더 개선시킬 수가 없었는지, 다른 방식으로 손을 댔기 때문에 더이상 그런 밸런스를 만들어내지 못하게 되었다.

참고로 드림캐스트용 소울 칼리버는 역대 최고의 게임 100선에서 3위권에 들어간 게임이며, 일본 패미통의 크로스 리뷰에서는 역대 2번째, 격투게임으로서는 최초로 40점 만점을 기록했다. 이는 세가가 유통한 게임기에서는 유일한 기록이기도 하다.

XBLA로 이식된 버전은 DC판에 있던 웨폰 마스터 모드가 삭제된 버전이다.
하지만 연무, 캐릭터 프로파일, 갤러리등은 클리어하지 않아도 감상이 가능함으로 구입은 각자의 판단에 맡기기로 하자. 이식도 자체는 완벽, 라이브대전이 되지 않는다는 점과 와이드 지원이 안 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충분히 값어치는 하는 버전.

제목을 번역기로 돌리면 서울갤리버라는 구수한 제목으로 번역되어 나온다.(...)

여담이지만 스토리를 보면 성적인 면이 동사의 철권 등보다 더 강하다. 아이비만 해도 세르반테스가 여관집 주인을 강간해서 낳은 여자고, 지크프리드만 해도 어머니가 창녀다. 거기다가 스토리도 참 시궁창이라 지크프리드는 아버지를 모르고 죽였다가 이를 번복하기 위해 소울 엣지를 찾았고 그 결과 나이트메어가 되었으며 라파엘의 경우 2편 당시에만 해도 (좀 거만하긴 했지만) 정상인이었는데 점점 타락해 인간을 버리게 되었다.

2012년 1월 iOS용으로 발매후 2013년 12월 안드로이드용으로도 발매 하였다.

제작할 때 실제 무술가들의 모션캡처를 사용했다고 한다.

일반 드림캐스트 컨트롤러 대신 낚시 컨트롤러로 플레이할수 있다.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