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체(디지몬 시리즈)

1 개요

드래곤볼과 함께 국내에 완전체라는 단어를 정착시킨 일등공신[1]

디지몬 시리즈진화 단계. 일반적인 디지몬들이 성숙기를 넘어 진화하는 형태. 영미권 정식 번역 명칭은 Ultimate Level이었지만, 요즘은 그냥 Perfect Level이라고 불리고 Ultimate Level은 궁극체에게 넘어갔다.

디지털 월드는 현실의 야생 생태계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위험하기 때문에 디지몬들은 강력한 힘이 필요하다. 이러한 디지몬들이 마침내 다른 존재에 위협받지 않는 완벽한 힘을 얻게 되는 단계가 완전체다. 디지몽이라 불리는 초기 다마고치에선 이 완전체가 마지막 코스였고, 그 만큼 설정도 대단했던 셈.

펜들럼 시리즈가 나오며 궁극체가 막 생겼을 때까지는 아직 상당한 레벨의 강자들이었지만, 어째 시리즈가 진행될수록 궁극체의 수가 급격히 늘어나는 바람에 팬덤 사이의 취급은 나날이 악화 일로를 걸었다(…). 설정상으로는 여전히 목숨을 걸고 싸움을 거듭해야 진화할 수 있는 단계지만, 인식은 궁극체로 가는 중간코스 취급(…)

2 완전체 인플레이션 밎 쩌리화

시리즈마다 궁극체가 등장하고, 또 종류도 늘어나다 보니까 상기한대로 궁극체로 가는 중간코스 취급 당한다.

하지만 잘 드러나진 않아서 그렇지 상기했듯이 완전체는 상당히 도달하기 어려운 경지임에는 틀림없다. 무인시절 테이르몬의 경우는 다른 선택받은 디지몬들보다 오랜시간을 묘티스몬 아래서 시달리며 훈렸했음에도 성숙기밖에 도달하지 못했고, 완전체인 에테몬이나 묘티스몬이 지역의 맹주로 활동할만큼, 광범위한 지역의 우두머리를 맡을 정도로 대단한 힘을 가진것도 사실이다. 02에서도 완전체인 스컬그레이몬메탈그레이몬을 통제하기 위해 디지몬 카이저가 같은 술수를 부렸고, 계획이 실패하자 최후의 보루로 만든 키메라몬도 고작 완전체 계급이다. 거기다 어둠의 바다라는 한 에리어를 지배하는 것으로 보이는 다고몬도 완전체다. 이후 테이머즈 초중반에서는 유일한 완전체 디지몬 단체인 데바가 주적이었고 이들은 세계의 4방위를 담당하는 4성수의 직속 부하들이었다. 이렇듯 보면 완전체 계급 자체는 절대 무시받을만한 계급은 아닌셈.

추후 시리즈에서 완전체 인플레이션이 일어나게된 이유중 하나가 시리즈마다 너나 할 것 없이 다크타워나 인공 조작같은 복제, 제작기술이나, 디지바이스로 인한 인공적인 진화 등 정상적으로 진화한 완전체가 아닌 짝퉁 완전체들이 늘어 완전체, 혹은 궁극체가된 주인공 디지몬에게 털리는 졸개 역할로 전락했기 때문이었다.

이런 복제, 제작으로 탄생한 완전체를 제외하면, 한 시리즈내에 등장하는 완전체의 종류는 그렇게 많은편은 아니다. 당장 디지몬 어드벤처 무인시리즈만 봐도 주인공측 완전체를 제외하면 한 챕터의 보스몹인 경우도 있으며, 후반의 궁극체가 등장한 이후에도 중간 보스역할은 톡톡히 하는 편이었다.[2] 사실 무인시리즈야말로 완전체가 많이 등장한 편이었고 후속 시리즈인 02에서는 등장한 궁극체는 단 6체밖에 되지 않다보니[3][4] 극 후반부 이전까지는 주로 완전체 세대들끼리 활약했었다.

하지만 이후로 데리퍼를 포함해서 디지몬과는 전혀 다른 괴 생명체들, 그리고 통상적인 진화가 아닌 스피릿 진화가 주가 되거나 인공적으로 디지몬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완전체 세대가 거의 옵션처럼 전락해 버렸다. 이후 묘사를 보면 주인공급의 초 일류 테이머 정도가 궁극체에 도달할 수 있고, 조연즈음에 있는 사람들은 대체로 스토리와 선을 긋기 위해서 완전체정도에 머물게 하는 묘사가 늘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사실 조연이 다 궁극체를 가지게 된다면 스토리에서 궁극체를 보여주거나 해야 할텐데 그런 궁극체를 찍어내듯이 만들수는 없는 노릇이니...

거기다 외적인 부분을 보면 보통 완전체 계급보다 궁극체 계급이 더 화려하고 멋있기 때문에 궁극체가 더 선호되는 경향도 있고, 또 애니같은 매체에서도 과거와는 달리 비교적 빠르게 궁극체 계급을 적으로 등장시기 때문에 완전체는 빠르게 묻히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해당 계급이 가지는 무게감이나 무서움을 잘 표현하지 않게 되는것도 컸다. 과거 무인, 02시절만 해도 묘사나 해설을 통해서 완전체는 상당히 강하고 무서운 계급이라는걸 꾸준히 어필해주고 있었다. 간단한 예시로 무인시절 파일섬에서 숫한 전투를 치웠던 선택받은 아이들의 디지몬이, 정작 서버대륙의 완전체인 에테몬을 상대로 맥을 못춘다던가, 완전체인 에테몬, 반데몬의 공격에 순식간에 나가떨어지는 성숙기 개체들의 모습을 보면 당시의 완전체에 대한 위엄은 무지막지했다. 이는 02도 마찬가지라서 아군 완전체가 없던 시절 적 완전체인 스컬그레이몬이나 메탈그레이몬을 상대로는 도망치기 바빴고, 키메라몬이나 왕쿠가몬을 상대로도 상당히 고전했었다.[5] 하지만 시리즈가 계속될수록 완전체는 주인공 파티가 완전체를 습득하지 못한 시절에 잠깐만 고전할 뿐인 상대고, 이후로는 그냥 주인공에게 완전체를 쥐어주기 위한 통과역으로 전락해버렸다. 사실 이는 그 아래인 성숙기도 마찬가지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애니, 매체의 비중 분배의 최대의 피해자 계급이라고 볼 수 있을지도?

3 완전체의 종류

완전체들 사이에서도 어느정도 힘의 격차가 존재하며, 개중에는궁극체에 필적할 만큼 강한 녀석들도 존재한다. 참고로 이들 대부분은 로얄 나이츠7대 마왕같은 궁극체중에서도 먼치킨인 녀석들의 진화 전.강한 데는 이유가 있다. 물론, 완전체 맞나 싶을 정도로 약해빠진 놈들도 있다.

  • 궁극체에 필적하는 경우.
    • 에어로브이드라몬 - V테이머 01에서 궁극체 쓰러뜨렸다. 격전 끝에 사실상 오메가몬을 쓰러뜨리는 등 대활약. 진화형은 로얄 나이츠의 알포스브이드라몬.
    • 치린몬 - 설정상 궁극체에 필적하는 힘을 가진 고대 디지몬. 진화형은 로얄 나이츠의 슬레이프몬.
    • 아스타몬 - 다크 에리어의 귀공자라 불리며 악마 디지몬 군단을 다스리는 존재. 공식 설정부터가 궁극체 이상이다. 진화형은 7대 마왕의 벨페몬.
    • 홀리엔젤몬 - 다크 마스터즈의 리더인 피에몬에게 결정타를 날려 쓰러뜨렸고 블랙워그레이몬과도 어느 정도 대등하게 싸웠다. 퇴화진화형은 3대 천사의 세라피몬.
    • 스컬사탄몬 - 필살기 한방으로 황제드라몬의 데이터를 파괴해 침묵시켰고똑같은 기술에 당한 다른 완전체들은 그냥 성장기로 퇴화했다는건 넘어가자, 다른 작품에서는 비록 결국 졌지만 세 마리였지만 십투사조차 초월했다는 카이젤그레이몬, 매그너가루루몬과도 어느 정도 대등하게 싸웠다. 진화형은 밝혀진게 없지만 홀리엔젤몬이 타락했을 시의 모습이라는 설정을 보면 마왕몬일 가능성이 높은 편.
    • 아르카디몬 완전체 - 이미 유년기 때 피에몬을, 성숙기 때 세라피몬을 쓰러뜨렸다. 진화형은 아르카디몬 궁극체로 외형에 변화만 있을뿐 사실상 같은 디지몬이지만 몇 안되는 초궁극체로 진화가능한 디지몬이다.
    • 루체몬 폴다운 모드 - 7대 마왕 중 최강이자 역대 완전체중 가장 화려한 전적을 가진 최강의 완전체.[6] 진화형은 루체몬 사탄모드.
    • 디지타몬 - 벽돌 시절에는 설정상 최강의 완전체였다. 디지몬 월드에서는 무겐드라몬보다 강한 히든보스로 나온다. 진화형은 데블타몬...인데 매체에서 단 한번도 못 나와본데다 최근 리 디지타이즈에서 어째서인지 우가몬의 진화형이자 타이타몬의 진화전의 디지몬으로 설정되었다.
    • 키메라몬 - 파워 디지몬 당시 로얄 나이츠나 궁국체 이상의 설정이 없다지만 매그너몬을 압도하였다. 진화형은 밀레리엄몬[7]
    • 아이기오투스몬 - 디지몬 크루세이더에서 완전체 주제에갖은 모드 체인지를 하며 올림포스 12신들을 떡바른다. 일단 설정상 12신이 깡패로얄나이츠랑 동급의 집단임을 생각하면 ㅎㄷㄷ...하지만 이놈이 진화한 게 12신의 최강종인 유피테르몬이다. 계급에는 얄짤없다
    • 케르베로스몬 인랑모드 - 해냈다!! 우리 케르베로스몬이 해냈어!!고참디지몬인 케르베로스몬이 디지몬 크루세이더해서 새로 선보인 모드체인지 모드. 위에 설명한 궁극체 떡바르는 아이기오투스몬에게 어느 정도 우위를 보인다. 진화형은 플루토몬
    • 세이버 헉몬 - 성숙기 때 이미 불완전했다지만 오그도몬이랑 싸우는 놈이다.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진화형은 로얄 나이츠의 제스몬.
  • 완전체임이 의심되는 경우
    • 디지몬 테이머즈의 쿰비라몬은 성숙기에게 졌다(…)
    • 마찬가지로 테이머즈의 다이버몬다이몬 말고 곽소룡에게 졌다(…) 심지어 02에서는 에어드라몬에게 죽기도 했다. 이뭐병하지만 잘 생각해보자. 소룡이가 태극권으로 이긴거지 얘가 약하단 묘사는 없었다
    • 벽돌 시절의 스컬그레이몬우가몬에게 졌고, 그 뼈를 우가몬에게 무기로 헌납보통은 우가몬을 의심한다. 우리 우가몬이 이렇게 강할 리가 없어.

하지만 디지몬 어드벤처 V테이머 01에서 화이트레오몬 '레오'가 나사몬을 단칼에 썰어버린 것이나, 디지몬 스토리에서는 진화 퇴화를 반복하거나 특훈을 하다보면 스텟이 높아져서 성장기나 유년기로도 궁극체를 꺾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단련을 통해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는 것 같다. 무엇보다 경험으로 세대 차이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4 디지몬 시리즈의 완전체 목록

  • 백신, 바이러스, 데이터로 나눈뒤 가나다순으로 작성
  • 몬스터 뒤에 소속집단도 표기
  • 한글표기가 있는 디지몬들은 한국어표기로 수정바람
  • 디지몬 이름 띄어쓰기 금지. 영어권과 일본, 그리고 국내에 발매된 카드 모두 디지몬 이름에 띄어쓰기를 사용하지 않음.
    • 위키방에서의 토론에 따라, 디지몬 항목의 토막글은 '도감 설정을 제외하고 300바이트 미만인 글'로 정의하게 되었으므로, 항목 추가할 때 주의 바람.
  1. 보통 완전체라는 단어를 보여줄 때 반응이 90년대 출생 전후로 크게 갈린다. 디지몬의 완전체는 당연히 후.
  2. 당시에는 아군 궁극체가 고작 2체인데 비해서 적의 궁극체의 숫자는 무려 4체나 되었다. 거기다 아군 궁극체 한마리는 중도 이탈했으니, 전면에서 싸우는 역할은 순전히 워그레이몬의 몫이었고 나머지 잡다한 일은 나머지 완전체들이 처리했었다. 때문에 완전체들의 비중 자체는 후반부에서도 그렇게 바래지 않았었다.
  3. 이는 아예 세대라는 개념이 희박해진 크로스워즈 다음으로 적은 숫자다. 크로스워즈는 세대라는 개념이 희박하니 사실상 02가 가장 적은 궁극체를 보여준 셈. 참고로 각 개체는 황제드라몬, 워그레이몬, 블랙워그레이몬, 마왕몬, 베리얼반데몬, 청룡몬 극장판까지 합친다면 세라피몬, 케루비몬, 홀리드라몬, 오메가몬, 디아블로몬, 아마게몬까지 포함해 총 12체.
  4. 참고로 각 시리즈의 궁극체의 숫자는 무인이 10체(워그레이몬, 메탈가루루몬 베놈반데몬, 메탈에테몬, 샤벨레오몬, 거기에 다크마스터즈 4체, 아포카리몬(극장판까지 합친다면 오메가몬과 디아블로몬이 추가되어 12체)), 테이머즈가 21체(듀크몬, 샤크라몬, 세인트가르고몬, 저스티몬, 베르제프몬, 마린엔젤몬, 4성수, 할배몬, 할매몬, 디아블로몬, 파워드라몬, 메탈시드라몬, 그리프몬, 호우오우몬, 그랜쿠가몬, 플레시오몬, 볼트몬, 푸쿠몬.(뒷쪽은 샤이닝 에볼루션으로 출연한 단역들. 극장판까지 합치면 그랜로코몬과 패러사이몬, 가르프몬, 오메가몬까지 합쳐서 25체로 가장 많다.)), 프론티어가 19체(3대천사, 십투사, 스사노오몬, 그랜쿠가몬, 듀크몬(...), 로드나이트몬, 듀나스몬, 루체몬 사탄모드(극장판까지 합치면 오닉스몬과 무르무크스몬까지 21체), 세이버즈가 21체(샤인그레이몬, 로제몬, 미라쥬가오가몬, 레이브몬, 메르쿠리몬, 샤벨레오몬, 다크드라몬, 로터스몬, 엘드라고몬, 스피노몬, 반쵸레오몬, 벨페몬, 로얄나이츠 9체(극장판을 포함하면 아르고몬 궁극체까지 22체)다.
  5. 물론 이후에 30화만에 궁극체인 블랙워그레이몬이 등장해서 조금 빛이 바래긴 한다
  6. 초월체 두마리를 일방적으로 쳐 발랐다!!
  7. 파워드라몬과 조그레스및 디지크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