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롱이

꾸러기 수비대주역
子(자)丑(축)寅(인)卯(묘)辰(진)巳(사)
똘기떵이호치새초미드라고요롱이
午(오)未(미)申(신)酉(유)戌(술)亥(해)
마초미미몽치키키강다리찡찡이
파일:Attachment/1282389816 illust-2008eto-nyorori.jpg

[1]

꾸러기 수비대의 등장인물. 일본명 '뇨로리'. 성우는 故 나야 로쿠로/김일.[2]1인칭은 보쿠.

지능형 캐릭터로 항상 책을 들고 있으며 여러가지 지식을 뽐내지만 그의 머리에 나오는 지능이 제대로 먹혀들어가는 경우가 별로 없는 편이다. 안경을 쓰고 있으며 안경을 벗으면 눈이 3 자로 변한다. 특별한 무기 및 도구는 없으며, 그 지능이 무기라면 무기. 여담으로 뱀이긴 하지만 손이 있다.성격은 칭찬에 약하고 '선생님'이라 불리는걸 좋아하는 다소 경박한 성격.또한 발명이 취미인데다 하늘을 나는것을 동경하고 있으며, 자작 비행기계에서 날려고 시도하다 실패하고, 하늘을 나는것을 기피하려는 피터팬에게 화를 내기도 했다.

두뇌는 확실히 뛰어나서 사령 몬스터(블랙전사) 탐색이나 위기탈출에 공헌하는 경우가 많은 똑똑한 캐릭터로 팀내에서 참모로 활약한다. 백경의 세계에서는 출동한 멤버들에게 조언을 해주기 위해 소환된 적이 있는가 하면, 피터팬의 세계에서는 블랙전사의 약점을 알아내는 활약을 하기도 했고[3], 아기 돼지 삼형제 늑대와7마리 아기염소 세계에서는 엄마 돼지[4]와 함께 블랙전사를 물리치기위해 합동하여 작업하는 세심함도 보였다.

하지만 아무래도 전투력이 제로다 보니 비중은 크지 않다. 유일하게 비중있게 출연한 편이 있다면 다른 멤버들과 달리 똘기와 같이 목상으로 변하지 않았던 금도끼 은도끼의 세계다. 멤버 10명이 사라져야 간신히 비중이 생긴다 가끔 전투에 가담하면 일방적으로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후엔 헤라의 함정을 가장 먼저 파악하고 헤라에게 도발을 걸다 갇혀있던 일행들 중 가장 먼저 사망했다.[5] 이래서 입만 살아선 죽기 십상이다

처음 12지로 뽑힐 때에도 달리기에 자신이 없었는지 새총으로 자신을 날려서 오오라 성에 가려고 했으나앵그리 스네이크? 바람이 불어서 실패. 드라고의 구름에 떨어지는 바람에 얻어타고 들어갔다.

비중도 그렇고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외모 면에서 아무래도 뒤지다 보니...방영당시 89년생(뱀띠)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안겨주었다. "엄마 나 토끼띠 할래 ㅠㅠㅠ"했던 초딩들도 있는 모양.

여담으로 요롱이도 국내판 초월 더빙의 수혜자 라고 할 수 있는데 일본의 나야 로쿠로 성우의 목소리는 너무 나이들고 할아버지 같은 목소리에 비해 국내판의 김일 성우는 요롱이 캐릭터를 잘 살려준것 뿐만 아니라 목소리 자체도 더빙쪽이 훨씬 좋다는 평이 많다. 어찌보면 장난꾸러기 원숭이 캐릭터를 잘 살려준 박영남 성우의 몽치 다음으로 초월 더빙 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뱀은 다리가 없는 동물이라 그런지 자세히보면 공중에 떠다닌다!!!

요롱이가 석화되면 요로결석...
허리가 길어 슬픈 요롱이...
이래저래 안타까운 캐릭터.

이름의 어원은 꿈틀꿈틀을 뜻하는 '뇨로뇨로(にょろにょろ)'. 어미에도 '~뇨로리/~요로리'를 붙인다.

  1. 해당 일러스트는 공식 일러스트가 아닌 [1] 의 작품으로 팬아트이나 대체할만한 공식 일러스트를 구하지 못해 부득이하게 허가를 받고 사용한다.
  2. 호치를 맡은 유해무를 제외하면 투니버스판과 KBS판 모두 출연한 유일한 성우. 덕분에 싱크로율도 일판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상당히 좋다.
  3. 참고로 피터팬 편은 90년대 kbs에서 방영했던 당시에는 분명히 한국판으로도 방영했었다. 다만 다른 편들과는 달리 테이프 문제로 현재는 방영자료를 찾을수가 없다.
  4. 원래는 엄마 염소
  5. 다음으로 마초미미도 헤라의 공격으로 인해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