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유라(노란복수초)

노란복수초의 등장인물. 배우는 윤아정. 이 드라마의 천하의 개쌍년. 이자 불운의 아이콘 그리고 씨앗 어쩌면 진(眞) 주인공 적반하장류 최강
Catch Me If You Can 프랭크 급의 거짓말[1]

1 소개

어릴 때 해변에 놀러 갔을 때 엄마한테 바다에 떨어진 모자를 주어달라고 징징대 모자를 주우러 간 사이 파도에 휩쓸려 엄마를 잃었고[2] 재혼한 엄마, 즉 한경숙을 싫어했다. 아버지의 재혼으로 만난 설연화에게 늘 앙심을 품고 있었고 심지어는 하윤재와 설연화가 좋은 사이로 결혼 직전까지 가자 발광하던 중에 하윤재의 여동생인 하윤희를 치인다. 자신이 사람을 쳤다는 사실에 불안한 나머지 도망가고 난 뒤, 뒤에 따라오던 설연화에 의해 병원에 옮겨졌으나 자신의 죄가 밝혀지는 게 두려운 나머지 반쯤 정신을 놓은 상태로 겨우 의식이 돌아온 윤희를 반협박으로 궁지에 몰아 산소마스크가 빠지게 해 죽게 만든다. 자신의 뒤를 따라오던 설연화에게 의심 가도록 온갖 공작[3]으로 그녀를 감옥으로 보내버린 후 하윤재와 결혼하려 하지만, 결혼식장에 연화가 난입, 인질극을 벌인다. 그리고 옥상에서 다투다 설연화와 함께 떨어진다.[4] 하지만 어떻게든 하윤재와 결혼하게 되고 하윤재를 사장의 자리에서 지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지만 오히려 산업 스파이 건의 증거 CD로 장민자에게 덜미를 잡혀 남편을 사장 자리에서 퇴출시키는 기염을 토한다. 그러다 우연히 연화에게 윤재의 아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그것이 두려운 나머지 위탁 기관에 보내진 설연화의 아이를 바꿔치기해 다른 부모에게 보내어 빼돌리는 짓까지 하게 된다.

가석방으로 출소한 설연화를 다시 감옥으로 보내기 위해 자신의 손목을 그어서 그것을 설연화에게 덮어씌우려 했으나 그것은 실패하고 오히려 갖은 공작으로 설연화를 어떻게든 괴롭히려고 하지만 되려 발리는 중. 결정적으로 하윤재가 여동생 사고의 실상을 알아버리고 연화의 아들인 태양이까지 귀국하게 되고 최유라의 모든 악행이 기록된 방송이 나가게 되어 갈수록 꼬이고 전국 수배까지 당한다. 결국 그녀에게 남은건 없다. 마지막회에서 결국 무기 징역을 선고 받는다. 교도소에서도 자살로서 연화에게 복수하려하나 저지 당한다. 허나 마지막에 태양이의 그림과 연화의 편지로 인해 개과천선의 기미가 보였으니 모르겠다. 설연화가 편지로 알려준 명당자리에 서서 울면서한 "미안하다. 설연화"는 마지막회의 명대사.[5]

연화와 윤재가 태양이 사실을 알고 뒤를 쫓는 중에 태양이가 "이모 이모" 하며 따르는데, 오묘한 기분을 느꼈다.

이 드라마에서의 재밌는 점은 설연화의 복수만이 아닌, 이 여자와 엮이면 대부분 사망내지 영 좋지 못한 꼴을 당한다는 것. 걸어다니는 사망 플래그

여담으로 어떻게 남편 동생을 죽이고 6년 가까이 살 수 있었는지 속이 궁금하다. 이게 기본 120부작의 지상파 일일드라마 였다면 신애리 이상의 막장도를 이루었을 수도 있다. 아니, 이미 뭔가가... 그리고 사실 신애리보다 더 막장짓을 한 것 같은데 이상하리만큼 분노가 느껴지지 않다. 역시 여자는 얼굴이 예뻐야... 죽어라 외모지상주의

2 속이는 패턴

1. 하윤재가 거짓말에 대해서 물어본다 등장인물 중 항상 가장 늦게 안다뒷북잼
2. 난 몰라 아무것도 몰라 무서워 윤재씨이 대사 나올 때마다 소름 돋는다
3. 설연화 짓이야 / 이것도 설연화가 계획한거야 [6]
4. 하윤재는 등신같이또 속아넘어간다
5-1. 박창두에게 전화걸어 뭐 흘렸냐고 물어본다
5-2. 새로운 누군가[7]가 알았으면 돈 억단위로 입막음
6. 할머니 아빠한테 떽떽 절대 호되게 혼내지 않는다 응석받이의 대표적 교육법


거의 이 패턴에서 벗어나지 않고 모두를 속인다
속는놈이나속이는놈이나 답답 그 자체

3 설연화에 대한 앙심

3.1 1. 재혼

자신의 아버지가 설연화의 어머니와의 재혼 때문에 설연화 집이 가난해서 설연화 모친이 돈보고 만났을 거라고 생각해서 인지 싫어하게 된다. 근데 이 이유만으로는 그 정도 짓을 할 정도로 싫어하기에는 부족하다.

3.2 2. 하윤재

가장 큰 이유
하윤재가 사장 직위를 속이고 가난한 연화를 마음만보고 만났지만 연화와 달리 자신은 사장 비서인데에다 어릴 적부터 따라다니고 좋아했다. 윤재가 연화에게 프로포즈 하려고 신혼 집 장식 등을 비서인 최유라에게 시키고 하필 윤재가 회장인 아버지에게 여자 소개 시켜준다는 말을 우연찮게 들어서 온갖 착각[8]하며 자신이라고 확신 했건만 윤재가 연화에게 프로포즈 하는 장면을 보고 자신이 아니라는 걸 알고정신병의 시발점히스테리를 부리기 시작한다 .이때 부터 오로지 윤재를 빼앗겠다는 생각으로 연화에게 온갖 혐의 다 뒤집어 씌우고 괴롭히고 난리를 치기 시작한다. 설연화를 괴롭히는 모든 짓의 원인을 캐보면 다 하윤재가 떠날까봐 라는 개같은변명으로 일을 마무리하기 일쑤이다. 보면 최유라의 모든 짓은 하윤재를 위한 것이었다.

4 엮여서 영 좋지 않은 꼴 당하신 분들

4.1 친엄마

바다에 떨어진 모자를 주우러 간 사이 파도에 휩쓸려 사고를 당해 사망한다.

4.2 불사신한경숙

설연화의 친엄마이자 최유라의 새엄마. 무시하고 신경질내는 최유라한테 잘 해줬지만, 연화한테 죄를 뒤집어 씌운 것을 알게 되고 그에 다그치다 최유라가 난동을 부리는 통에 계단에서 굴러서 의식불명 상태에서 기적적으로 깨어나나 억지로 최유라한테 납치당해 절벽에서 실랑이를 벌이다 최유라가 절벽에 떨어지게 되자 "사실대로 말하고 용서를 빌어" 라고 하며 구해주지만 그 반동으로 인해 절벽에서 떨어지셨다. 그리고 그대로 사망하신 줄 알았으나 기적적으로 다시 의식불명 상태에서 다시 일어나신다.

4.3 하윤재

회사를 지키기 위해서 결혼한 최유라가 동생을 죽인 원수인 줄도 모르고 6년이나 산다. 그렇지만 아내의 유혹정교빈 같은 놈은 아니다. 연화한테 애가 있는 줄도 모르고 살다, 감옥 안에서 아이를 낳게된 것을 알게 된다..

4.4 최유라의 아이

이름도 없다. 장민자의 계략에 의해 윤재와 연화가 호텔방에 있는 것을 보고 오해하다 사고를 당해 유산하게 된다. 최유라의 아이로 태어나는 게 죄인 것 같다

4.5 설연화

희대의 피해자. 산업 스파이 건으로도 모자라 뺑소니 범으로 누명이 씌여져 감옥에 가게 되고, 결혼한다는 소식에 탈옥을 하게 되고, 태양이는 빼돌려진 줄도 모르고 사고로 죽은 줄 알고 있었다. 게다가 겨우 알게 된 태양이의 소식으로 찾다가 최유라에게 태양이를 조건으로 증거들을 내놓으라고 협박까지 당했다.

4.6 최인석

최유라의 친아버지. 흑화시켜 버렸다. 멀쩡한 상식인이였는데, 자기 딸 죄를 감싸주다 보니 점점 죄가 커져서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되었는데도 비리가 많은 대표가 되어버린다.

4.7 조명례

최유라의 할머니. 어릴 때부터 오냐오냐하며 키운 탓인지도 모르나, 손녀 덕분에 돈은 커녕 인생 자체가 날라갔다.

4.8 박창두

근본적으로 상태 안 좋은 비리 형사 양반이었을 지도 모르나, 최유라와 엮인 것이 화근.

4.9 최강욱

아주버님. 그냥 연화 사건의 전말만 대충 알고 있었을 뿐이었는데, 최유라가 데리고 튄 태양이를 구해주다가 불길에 휩싸여 생사를 오가던 중 사망한다.

4.10 장민자

시어머니로 동족 혐오가 느껴진다. 장민자도 성격이 썩 좋은 편은 아니지만, 최유라로 인해 아들 최강욱을 잃고 만다.

4.11 김태일

하윤희의 약혼자. 사건의 전말도 모르고 연화와 동생을 협박하는 등의 일을 저지르고 만다. 어쨌든 유라로 인해 약혼녀인 윤희를 잃고 말았다.

4.12 하윤희

하윤재의 동생으로 첫번째 사망자 이자 최유라가 직접적으로 죽인 유일한 인물이다. 그대로 병원에서 제대로 치료만 받으면 살 수 있었으나 최유라의 정신줄 놓은 행동으로 인해 사망한다. 최유라의 인생을 전부 꼬아버린 사건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4.13 줄리아

윤재의 친어머니. 최유라가 알레르기를 유발시켜 고생하고, 딸 하윤희를 만나지도 못하게 되어 버렸다. 장민자한테 당한 것도 서러운데, 이런 며느리 위치에 놓인 년한테 아들은 고생하고 딸은 사망하고 참..

4.14 설태양

설연화의 아들. 엄마가 준 목걸이는 유라가 가져가지, 이름은 준혁이라고 바뀌지, 웬수 가족을 좋아라 하는 불쌍한 아이가 되어 버린다. 결국 엄마 품으로 돌아 갔지만, 적응 못해서 허덕이게 된다.유라이모 어딨어요 어린 나이에 아무것도 모르니 다행이지 커서 다시 유라를 만난다면 어떻게 할 지 궁금하다.제발 그러지 않기를

5 이 녀석도 사실은 불쌍한 녀석이었어

인큐베이터에 들어가고 병치례가 잦았다고 한다. 지금보면 얼마나 튼튼한데?! 엄마가 죽었을 때 때를 써서 엄마가 죽어 버렸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자기 때문에 엄마가 죽었다고 수근 거렸다. 그로인해 충격을 받지만 하윤재가 와서 "네 탓이 아니야."라고 해주었다.[9] 이로 인해 윤재한테 매달리게 된 것 같다.
  1. 말만 하면 누구나 다 속아 넘어감
  2. 이때 정신병에 걸린 것 같다.
  3. 경찰을 매수해 증거를 조작하고, 아버지가 판사라는 점을 이용해 잘못된 판결을 내도록 하고, 최인석의 후배인 설연화의 변호사까지 구워 삶아 항소도 못하게 만들었다.
  4. 이때 설연화가 임신 사실을 알게 된다.
  5. 설연화와 오버랩된다.
  6. 마지막에 처음 감옥 들어갈 때도 끝까지 설연화 짓이라고 한다
  7. 대부분 협박 문자로 오는데 대부분 설연화 계획이다
  8. 도대체 사귀지도 않은 상태인데 어떻게 그런 착각을 하는지 도대체 이해할 수 없다
  9. 작중 최유라의 "내 탓이 아니야" 드립의 원흉은 이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