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왕

1 플레인 스케이프 토먼트

The Silent King.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에 등장하는 NPC.

시길 지하의 언데드들로 이루어진 '죽은 자의 왕국'을 다스리고 있다. 예전에 떠났다고 하는 그림자들을 제외하고도[1] 좀비, 스켈레톤, 구울 등등의 여러 종류의 언데드들이 분열하는 것을 막는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이름없는 자가 이곳을 방문하게 되는 시점에서 언데드들은 지하의 지배권을 놓고 크래니움 랫들과 다투고 있는데, 크래니움 랫들의 집단 의식체인 여럿이 모여 하나를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왕국의 언데드이다. 사실상 지하 세력 균형의 정점을 이루고 있는 셈.

좀비의 대표인 썩은 메리와 심복인 하그림의 절대적인 추앙을 받고 있으며(스켈레톤의 대표는 침묵의 왕 본인), 허기를 억제하지 못해 같은 언데드를 포함한 모든 것을 먹어치우고 싶어하는 구울의 대표인 아카스트는 침묵의 왕을 두려워해 감히 모반하지 못하고 있다.

여러 모로 언데드들에게 경외의 대상이 되고 있으나 그가 왕국을 통치함에 있어 직접 모습을 드러내는 일은 없으며, 자이언트 스켈레톤이 지키고 있는 육중한 문 안의 알현실에 언제나 틀어박혀 있다. 그가 하는 모든 지시 사항은 하그림이 대신 공표하고 집행하는 상황. 때문에 그를 실제로 본 언데드는 없으며 여럿이 모여 하나조차 그의 약점을 알고 싶어 한다.

산 자에 대하여는 예외없이 가혹하다시피 할 정도의 정책을 취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산 자가 일단 들어오면 해치지는 않지만 죽어서 언데드가 되기 전까지는 죽은 자의 왕국에서 나갈 수 없다는 것.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실은 이미 오래 전에 죽었다. 죽어서 언데드가 된 후 다시 정말로 죽어버린 것이다. 실질적인 통치는 하그림이 이전에 그가 남겼던 명령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

플레이어는 썩은 메리에게서 알현실로 통하는 전이문을 통한다든지 하는 방법으로 침입해 그 사실을 알아낼 수 있다. 왕좌에 가까이 다가가 보면 침묵의 왕은 오래 전에 죽은 말라빠진 시체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하그림은 이름없는 자가 이 비밀을 알게 된 것을 보고 탄식을 하지만, 플레이어는 이 사실을 발설하지 않는 대신 왕국을 나가게 해준다는 거래를 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스스로 침묵의 왕의 옥좌에 오를 수 있는데, 일단 앉으면 죽기 전까지는 벗어날 수 없는 옥좌인데다가 죽음을 잃어버린 이름없는 자이므로 이것을 선택하면 그대로 게임 오버. 다만 한글판에서는 버그로 자리에 앉으면 오류가 나서 게임 진행이 안된다.

여럿이 모여 하나에게 이 사실을 말해줄 수도 있으며 아카스트에게 이 사실을 발설하면 이제는 두려울 것이 없다며 반란을 일으킨다. 언데드들이 적대화되는 것을 감수한다면 침묵의 왕의 해골을 뜯어낼 수 있는데, 이 해골은 로타가 받아주는 해골 중 하나. 모트가 로타에게 납치되었을 때 이 해골을 들고 있다면 둘을 교환할 수 있다.

나중에 사무구 및 마계구로 올라간 뒤에 '지적인 욕망을 힐난하는 매음굴'의 '이야기 사냥꾼 이브즈'와 이야기를 교환할 때에 이미 죽은 시체가 다스리는 지하 언데드 왕국의 이야기를 해줄 수도 있다. 토먼트에서는 플레이어의 행동은 기본적으로 자유이므로 이 이야기를 할지 말지는 전적으로 플레이어의 양심에 달려 있다.

기본적으로 외부에 이 이야기를 하는 것은 하그림과의 약속을 깨는 것이 되겠지만, 하그림과의 대화에서 모든 선택지를 이끌어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능력치가 높다면 굳이 (맹세), (진실), (거짓)등의 부담스러운(성향의 급격한 변화를 수반하는) 조건이 붙은 선택지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 어떤 맹세나 약속을 해주지 않고 이야기를 빙빙 돌리다가 나가게 해준다는 언질을 얻어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경험치를 위해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 것을 너무 꺼려할 필요는 없다. 능력치에 수반하는 대화술로 대화를 이끄는 것이 바로 토먼트의 묘미인 것.

2 워해머 40,000

Warhammer 40,000네크론의 지배자 침묵의 왕 자렉.
  1. 어디로 떠났는지는 게임 후반에 알게 된다. 참고로 이름없는 자와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