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스쿨 기면조

역대 오프닝 영상[1]

ハイスクール!奇面組

소년 점프에 1982년부터 1987년까지 연재되었던 신자와 모토에이의 작품.

이치도우 레이를 대장으로 하는 기면조라는 5명의 남자 고교생과 카와 유이와 우루 치에라는 2명의 여자 고교생을 주인공으로 하여, 다양한 개성을 가진 여러 학생들의 학교 생활과 소동을 다룬 학원 코미디물이다.

일본 80년대 코미디 만화를 대표할 수 있는 만화 가운데 하나이며, 1985년부터는 애니화[2] 되어서 후지 테레비를 통해, 평균 시청률 19.2퍼센트라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역대 애니메이션 시청률 가운데서도 10위내에 들 정도고, 같은 소년 점프내의 작품으로서는 마징가 Z, 드래곤볼, 닥터 슬럼프에 이은 4번째 순위.

특히 오프닝이나 엔딩을 당시 일본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했던 아이돌 그룹 오냥코클럽이 불러서 노래도 굉장히 인기를 끌었다. 1기 오프닝이었던 '우시로 유비 사사레 구미' 같은 경우는 2000년도를 넘어가면서까지 애니송 관련 행사에서 리메이크되어서 불려질 정도.[3] 거기다, 6기 오프닝인 '時の河を越えて'는 로자리오와 뱀파이어의 주역 성우진이 부른 버전이 작품 관련 1기 캐릭터 송 vol.6에 존재한다.

세가에서 세가 마크 3용 게임으로 발매하기도 했는데(유이가 되어 학교를 돌아다니며 기면조 5인방을 찾아내는 내용), 공략법만 알면 10분 안에 클리어할 수 있다는 점이 흠좀무.


일본에서는 상당한 인기를 구가하나,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바닥을 기지만, 요즘 애니보다 옛날 애니가 끌릴 때가 온다면, 한 번 쯤 추천한다. 그리고, 놀랄만한 점이 하나 있는데, 기면조 5인의 리더인 '이치도우 레이'역을 맡은 성우 분이후 연기했던 배역 중에...ㅎㄷㄷ

유튜브에 애니메이션 전편이 올라와 있으나, 오프닝과 엔딩 테마 부분이 소리가 거의 잘린 듯, 음량이 매우 작다.
  1. 앞의 세 오프닝에 비해, 나머지 네 곡은 오프닝 테마로 사용된 비중이 적다.
  2. 제작 NAS(4번 항목), 제작협력 스튜디오 코메트
  3. 방영 기간과, 오냥코클럽의 활동 기간을 생각하자면, 이 작품의 애니판은 오냥코클럽의 역사와 길을 함께 걸었던 작품이라고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