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CORE CONQUEST

기타프릭스 & 드럼매니아 V6의 수록곡. 줄여서 앙컨이라고 불린다.

기타/오픈픽/베이스 채보. BSC( ~ 2:26) → ADV(2:26 ~ 4:51) → EXT (4:52 ~ 7:16)

드럼 BSC/ADV/EXT 채보.

기타프릭스 & 드럼매니아 난이도 체계
BPM클래식 시리즈 난이도 체계XG 시리즈 난이도 체계
80-300기타 표준BSCADVEXTNOVREGEXPMAS
7681955.006.907.608.70
기타 오픈픽788395
기타 베이스5870805.405.707.308.90
드럼매니아5586975.457.409.009.55

작곡가 명의는 Trick Trap+[1][2]이라고 되어 있으나 이 곡의 실체는...

과거 앙코르 스테이지 곡들의 메들리.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시리즈 근작에서는 보기 드문 메들리곡으로[3], DAY DREAM, under control, 오니히메, Timepiece phase II, over there 순으로 주요 부분만 추려서 만든 메들리다. 물론 원곡들이 상당히 고난이도곡이었던 만큼 이 메들리도 플레이하는 게 전혀 쉽지가 않다. 다만 베이스 베이직 한정으로 언더 컨트롤만 무사히 넘기면 나머지는 쉽다. 그도 그럴것이 나머지 3곡의 원래 베이스 베이직의 레벨이 40대다.[4]

V6에서 이 곡을 직접 플레이해본 사람은 손에 꼽는데, 그것은 이 곡을 플레이하기 위한 조건이 퀘스트 모드에서 고레벨에 도달해야 나오기 때문이다. 등장 당시에는 최고레벨인 '우주장악'에서 나왔고,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조건이 완화되었다.

레벨만 채운다고 되는게 아니라, 레벨을 채웠을 때 퀘스트 모드에서 3스테이지까지를 모두 S랭크 이상으로 클리어하면(어떤 퀘스트를 플레이하든 관계없이) 울티메이트 카테고리에서 'ENCORE CONQUEST를 클리어하라'는 퀘스트가 4스테이지에 등장하는데, 4스테이지에서 해당 퀘스트를 클리어했을 때 해금된다. 즉 이 곡은 퀘스트 모드 보스곡에 해당한다.

물론 V7부터는 그냥 일반곡이고 XG에도 수록되었다.

XG에서 드럼 패턴은 베이직~익스 까지는 구패턴을 기반으로한 채보. 익스트림의 난이도 표기는 9.00이지만 시작부터 데이드림이 예전 익스트림 채보 그대로 출현하기에 풀콤보 난이도는 9레벨 초반대에서도 최악의 곡중 하나. 마스터는 파트를 해당곡의 마스터 채보를 기반으로 구성한것으로[5] , 초반의 데이드림 구간도 그렇거니와 특히 오니히메 구간과 Timepiece phase II 구간이 크게 강화되어 곡 내내 긴장을 놓을수 없는 패턴이다.

메들리곡이기는 하지만 곡 길이가 애매해서인지 아케이드에서는 롱버전으로 취급되지 않는다. 이는 이후에 등장한 메들리곡인 The ULTIMATES, MODEL DD ULTIMATES도 마찬가지.
  1. +가 붙지 않은 Trick Trap은 본래 코에즈카 요시히코이즈미 무츠히코와 합작할 때 사용한 명의. 그런데 이 ENCORE CONQUEST에 코에즈카 요시히코 본인 작곡은 하나도 없다. 코에즈카 요시히코가 최초로 앙코르에 참여한 작품은 V3.
  2. 여러 곡들을 이어붙이고 기타/베이스 파트를 다시 연주하는 작업은 Trick Trap 멤버 두 사람이 했다고 한다. 의외로 힘든 작업이어서 본인들 자작곡 만드는 것보다 오래 걸렸다고.(...)
  3. V4에 센본마츠 진Jake in the Box라는 메들리가 있긴 했지만, 그 메들리는 수록곡들을 센본마츠 진이 새롭게 연주했다. 순수 메들리로서는 기타프릭스 10th MIX & 드럼매니아 9th MIX에 나온 Handsome JET L-Project 이래로 진짜 오랜만.
  4. 심지어 오니히메는 39.
  5. 단, 오니히메는 XG3에서 마스터 채보가 개편이 되었기 때문에 패턴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