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기어 D

메탈기어 시리즈에 나오는 메탈기어.

"스네이크! 나도 이 메탈기어도 예전과는 다르다.진짜 공포와 패배감을 맛보는게 좋아!"
</br>- 그레이 폭스

메탈기어 2 솔리드 스네이크에서 등장한 메탈기어로, 개발자는 빅 보스에게 납치당한 드라고 페트로비치 매드너 박사. 역시나 핵무기 발사 능력이 있어서 잔지바랜드에서 확보한 대량의 핵무기를 발사할 수 있는 위용을 가지고 있다.

그저 멍하니 서있다가 C4연타에 폭망한 메탈기어 TX-55와는 달리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기동해서 그레이 폭스가 타고 솔리드 스네이크의 앞을 막아선다.

메탈기어 답게 엄청나게 강한 전투력을 보여주는데, 개틀링과 미사일을 무자비하게 난사해대며, 특히 미사일은 정말로 뼈와 살이 분리될 것 같은 아픔을 느끼게 해준다.

하지만 다리쪽은 여전히 취약했던것인지, 매드너 박사가 다리가 약하다고 가르쳐 주었고, 그레네이드로 발을 정확히 맞추면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결국에는 스네이크의 괴물같은 활약에 의해 다시 침몰해 고철로 돌아간다. 다만 그냥 죽는건 아니고, 폭발하면서 화염이 스네이크에게 옮겨붙어 스네이크에게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준다. 이걸 막으려면 가지고 있는 짐을 전부 다 버릴 수 밖에 없다. 그 후 메탈기어에서 탈출한 그레이 폭스와 지뢰밭에서의 맨주먹 맞짱 승부가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