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둥이 도시

Twin cities

1 개요

두 개 이상의 행정적으로 별개의 도시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담되어 하나의 도시권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미국에서 그냥 Twin Cities라고 할 경우는 미네소타 주의 미니애폴리스-세인트 폴을 뜻한다.[1] 쌍둥이 도시였다가 하나로 통합되기도 하는데, 주민들에게 별개라는 인식은 남아 있다.

2 사례

2.1 쌍둥이 도시

이 목록에서 대한민국 수원,화성.오산시와 삼척 태백 동해시 구리 남양주 시 의 경우처럼 원 행정구역에서 분리해서 나가고 나머지 행정구역의 인구가 늘어나서 시로 승격한경우 좁은 의미의 쌍동이 시라고 볼수 없다.

반면에 부다페스트 시처럼 원래 부다시와 페스트 시의 쌍동이 시로 발전하다가 그 두개의 시가 통합되어서 부다페스트 시 하나의 시가 된 경우도 있다.

2.2 쌍둥이 도시였다가 통합된 도시

  1. 그래서 이 동네 야구팀 이름이 쌍둥이이다.
  2. 단 사이는 좋은 편이 아니다.
  3. 이경우 일반적인 쌍둥이 도시라기 보다 원 화성군의 영역이 넓은 나머지 화성군내의 지역 중심지가 분리해서 나간 경우이다 원래 화성군에서 수원시가 분리해서 나가고 그뒤에 오산시가 분리하였고 나머지 화성군이 시로 승급하기 인구가 충분하다보니 시로 승격한 케이스다 그러다보니 현재의 광역시역에 비해서 영역이 상당히 좁은 케이스이다
  4. 시흥시 정왕동 부근만 해당. 애초에 시흥시 자체가 다 다른 도시와 연담화 되있고, 도시 자체는 연담화가 제대로 안 돼 있다. 그중에서도 정왕동은 아예 안산시 정왕동이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이다. (...)
  5. 이경우도 마찬가지로 기존 남양주군에서 구리읍이 구리시로 분리된후 남양주군이 남양주시로 승격한 케이스이다
  6. 이경우도 삼척군에서 동해시와 태백시가 분리해서 나간경우이다
  7. 쌍둥이도시의 안 좋은 예. 남쪽으로 강 하나를 두고 천국과 지옥이 펼쳐진다. 그래도 엘 파소 자체는 경찰력이 워낙 강해서 시우디스후아레스의 마수가 뻗치지는 않는다.
  8. 원래는 그냥 시애틀과 타코마만 큰 도시였지만 벨뷰가 급성장하며 세쌍둥이 도시가 됐다.
  9. 이 분야의 네임드.
  10. 가운데 알링턴이 끼기도 한다. 이 알링턴에 메이저리그 텍사스 레인저스 홈 구장이 있다.
  11. 이 동네는 통합되었다 분리되었다를 반복한다. 일단 2012년 현재는 통합되어 있는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