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작 모임

이 문서는 인터넷 카페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1 개요

한국에는 마장이 서울 지역에 대부분이 밀집되어 있고 또한 마장도 많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마작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인터넷의 특성 상 주위의 지인들뿐만 아니라 전국에 있는 사람들이 모여 즐길 수 있으며 해외에 있는 사람들도 한국에 있는 사람들과 마작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 기인하여 인터넷 마작 모임이 활성화되었다.
인터넷으로 즐기는 마작게임은 당연하게도 일본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일본 리치마작을 기준으로 만들어져있다. 초창기에는 천봉작룡문을 중심으로 모임이 많았으나, 2013년 작룡문진작룡문으로 업데이트 된 이후에는 천봉이 절대다수가 되었다. 또한 예전에는 작룡문 모바일을 중심으로 스마트폰으로 종종 모임을 가지기도 하였으나, 2014년을 들어오면서 서비스가 종료되어 모바일에서의 모임은 거의 사라졌고 극소수만이 천극패에서 모여 마작을 치곤한다.

2 모임

해당 모임의 천봉 접속은 반드시 해당 모임을 통해서 접속하는 것을 권장한다.

2.1 디시인사이드 마작 갤러리

줄여서 '마갤', '작갤', '마작갤'이라고 부른다.[1]
2013년 1월 16일에 게임1카테고리로 개설되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여기의 올드비들은 2012년 8월부터 영웅서유기 갤러리에서 마작 이야기를 해왔다. 2012년 말경부터 갤러리를 신청하여 2013년에 정식으로 마작 갤러리가 만들어져 대부분의 올드비들이 마작 갤러리로 이동하였고, 이후 많은 뉴비들도 유입되어 현재까지 활동 중이다.
주된 방문층은 10대 중반 ~ 20대 중반이며, 오프모임은 예전에는 이수마장에서 열렸으나 현재는 주로 신림마장에서 열린다.
디시인사이드답게 분위기는 호전적이고 막나간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에 개의치 않는 사람들에게는 자유로운 분위기라며 좋아한다.
특이하게도 천봉랜덤채팅을 결합해 채팅을 하면서 천봉을 칠 수 있는 챗봉이라는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국내 최초로 천봉 자동기록 시스템을 구성하여 천봉에서의 기록을 수집해 시즌 별로 상금을 수여하는 등 천봉 모임이 활성화되어 있었다. 이러했던 챗봉이 폐지된 현재는 4838방에서 모여서 치고있다.
룰은 쿠이탕 있음에 아카도라 있음의 4인마작 반장전, 2만5천점 시작에 2만5천점 반환, 더블론 적용이다. 성향은 기본적으로 소위 예능마작이라고 부르는 마작 성향이 주류. 물론 진지하게 치는 사람도 있지만, 채팅이 붙어있기 때문에 재미있게 치는 게 최우선이 되버려 치다보면 어느새 예능마작이 되어있다.
최근 들어 마작 얘기보다 마작패 얘기를 더 많이 한다. 마작(패)갤러리 마작패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찾아가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그러나 위의 내용도 다 과거의 일이다. 2015년 이후 많은 갤러들이 각자의 사정으로 갤러리에서 전처럼 활동하고 있지 않다. 사실상 몇몇 갤러들의 친목으로만 돌아가는 죽은 갤러리다.

2.2 온라인마작넷

줄여서 '온마넷'이라고 부른다.
2008년 3월에 네이버 카페에서 만들어졌다.
주된 방문 층은 10대 후반 ~ 20대 후반이며, 오프모임은 주로 신천마장신림마장 중에서 결정된다.
우리나라 인터넷 마작 모임의 출발점이다. 초창기 이름은 온라인마작 천봉동호회 였고 처음엔 천봉만 취급했다가 중반에 작룡문을 같이 겸하게 되면서 온라인마작넷으로 이름을 바꾸었으나, 현재는 천봉에서만 활동하고 있다.
분위기는 예절을 심하게 중시하지는 않지만, 일정한 선은 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룰은 주로 쿠이탕 있음에 아카도라 없음의 4인 마작 반장전, 2만5천 점 시작에 3만 점 반환, 더블론 적용이다.
원래 네이버 카페 채팅 구 버전 기능을 이용했었으나 서비스가 종료되어 현재는 IRC '#온마넷' 채널로 옮겼으며 주로 접속중인 올드비들은 마작외의 다른 게임을 돌리는 경우를 더 자주 볼 수 있다. 덕분에 인원을 구하다 지쳐 작마연이나 키고마로 원정(?) 나가서 치는 사람들이 가끔 생기곤 하는듯.

2.3 작사들의 마작연구회

줄여서 '작마연'이라고 부른다. 원래는 '작룡문마작연구회'라는 이름이었지만, 더이상 작룡문에서 마작을 치지 않기 때문에 2015년 1월부터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하였다.
2012년 3월에 네이버 카페에서 만들어졌다.
주된 방문층은 20대 초반 ~ 30대 초반이며, 오프모임은 주로 신천마장에서 열린다.
주로 성인들이 많기 때문에 분위기는 정중하며 서로서로 예의를 잘 지키는 편이다.
초창기에는 작룡문천봉에서 모여서 쳤지만, 현재는 천봉에서만 모여 마작을 친다.
역시 자체적으로 매달 천봉을 통해 순위를 정하는데, 처음에는 한국마작연맹에서 제공하는 기록 시스템으로 순위와 점수를 기록했으나 현재는 마작 갤러리의 도움과 자체적인 노력으로 자동기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룰은 쿠이탕 있음에 아카도라 없음의 4인마작 반장전, 3만점 시작에 3만점 반환, 더블론 적용[2]이다. 성향은 기본적으로 진지하게 치는 사람들이 많다.

2.4 키요스미 고교 마작부

줄여서 '키고마'라고 부른다.
2012년 11월에 네이버 카페에서 만들어졌다.
주된 방문층은 10대 초반 ~ 20대 초반이며, 오프모임은 주로 신림마장에서 열린다.
카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키 -Saki-의 팬 카페에서 출발한 사키 -Saki- 커뮤니티이다.
방문하는 대부분은 단지 사키 -Saki-가 좋아서 그 이야기를 하기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이지만, 천봉에서 모여 마작을 치는 사람들도 현재는 많이 늘었다.
룰은 쿠이탕 있음에 아카도라 있음의 4인마작 반장전, 2만5천점 시작에 2만5천점 반환, 더블론 적용이다. 마작성향은 당연하지만 사키 -Saki-팬들이 많기 때문에 사키 -Saki-에 등장하는 여러가지 모습들을 재현하려는 성향을 보인다. 덕분에 깡트롤이 심각하게 많이 보인다... 물론 진지하게 치는 사람도 있긴 있다.

2.5 트위터리안 마작모임

줄여서 '트윗마작'이라고 부른다.
2011년 7월부터 시작했으며,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것은 2011년 8월부터이다.
주된 사람들은 대부분 10대,20대의 트위터 이용자이다.
커뮤니티의 특성상 한국 기준으로 저녁시간대에 잘 모이는 편이며, 이따금씩 대회를 열기도 한다.

대회는 트위터 계정이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나, 평상시에는 2001번 방에서 즐긴 기록을 토대로 성적을 매기기 때문에 2001번 방에서 치지 않으면 반영되지 않는다.
  1. 원래는 편하게 '마갤'이라고 불렀으나, 마비노기 갤러리, 마구마구 갤러리와 헷갈린다는 이유로 '작갤'로 부르자는 의견이 나왔다. 그러나 '작갤' 또한 작곡 갤러리로 혼동 될 수 있다는 반박을 받아 결국 현실적으로 그냥 '마갤' 혹은 '마작갤'이라고 부른다. 이런적 없었다. 그냥 부르는거다.
  2. 이전까지는 선하네 적용이었지만, 2014년 5월부터 더블론 적용으로 바뀌었다.
  3. 대회 이후로 대회 방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