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 런처(헤일로 시리즈)

(M41 로켓런처에서 넘어옴)
헤일로 시리즈 인류 보병장비
개인화기소총돌격소총, 전투소총MA37, MA5B, MA5C, MA5D, BR55, BR 55HB, BR 85HB
카빈ARC-920
DMRM392 DMR, M395 DMR
저격소총SRS 99
기관단총M7, M7S, M20
산탄총M90, M45, M45D
권총M6
지원화기기관총M739
유탄발사기M319, M363
대전차화기M41, M57, 스파르탄 레이저, 히드라 MLRS
화염방사기M7057

헤일로 1편부터 5편까지의 로켓 런처 비교

1 헤일로 시리즈에 등장하는 무기

1.1 M41 지대지 로켓 중전차 공격 무기


Halo: Combat Evolved와 헤일로2, 헤일로 3, 헤일로 3:ODST, 헤일로:리치, 헤일로 4 까지 굉장히 광범위하게 사용된 무기이다. 헤일로 PC판의 매뉴얼에 M19 SSM라는 이름으로 잘못 기재된 적이 있는데, 그런 무기는 설정상 존재하지 않고, 오닉스의 유령에서 M19-B SAM(지대공 미사일 런처. Surface-to-Air Missile Launcher)가 스파르탄 3에 의해 사용된 적은 있다. M19는 2540년대부터 50년대까지 제한적으로 보급된 무기로, 널리 사용되지는 않은 듯 하다.

M41 로켓런처는 UNSC측의 중화기로써 102mm의 고폭성관통 지대지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 발사관 양쪽에 미사일이 각각 하나씩 들어가 2연속 발사가 가능하며, 이 런처는 2배 줌 스코프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서 장거리에서 놀라운 적중률을 보여준다. 하지만 멀리 날아갈수록 중력의 영향을 받아서 미사일의 고도가 낮아지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1] 발사 후에 장전할 때는 빈 탄창이 제거 되고 미리 장전되어 있던 2개의 탄창이 무기 안으로 삽입된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해병은 예전의 구 로켓런처처럼 다 쓴 무기를 갖다 버리지 않게 되었다. 이러한 구조는 현재 미군에서 사용되고 있는 FGM-148 재블린 대전차 미사일의 구조와 많이 유사하다. 헤일로 2부터는 탑승장비를 탄 적들의 경우, 탑승물 조준한 채 마우스를 오래 누르면 유도 기능을 사용 가능하다.

사족으로 헤일로 3에서는 로켓 런처에서 발사된 로켓을 배틀 라이플이나 코버넌트 카빈 소총, 스나이퍼 라이플, 파티클 빔 소총으로 쏘아서 폭발시킬 수 있다. 단, 맞춘 후에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한다. 게다가 플라즈마 수류탄도 붙는다.

1.2 M57 로켓 발사기


칼 구스타프 무반동포를 닮았다
헤일로 5에서는 M57이라는 녹색 로켓발사기가 기존의 M41을 대신한다. M41과는 달리 발사관이 하나지만, 두발들이 박스 형 탄창 결합식으로 두발 장전이 가능하며, 운용법도 기존 M41 로켓런처와 동일하다. 참고로 헤일로 3에서 구현되려다 삭제된 G4H-DuSH와 꽤 유사하게 생겼다. 클래식 디자인의 로켓런처는 전장에서 청구 무기로 사용가능하다.

2 게임상 성능

게임 상에서는 대전차 미사일로 개발된 특징을 살려 재장전시간이 5초정도로 일반 보병들을 상대하기에는 부적합하게 설계 되어있다. 탑승물을 탄 적들을 처리하는 데 매우 유용하고, 워낙 스플래시 범위가 넓어서 주변에 있던 적들도 한방에 죽는 경우가 많다. 2편부터는 적들이 탄 탑승물에 유도 기능을 넣어 발사하는 것도 가능하다. 장탄수는 2발뿐이지만 그만큼 퓨얼 로드 건보다 더 위력적이다. 하지만 이 무기를 플러드가 들고 나올 경우엔 상당히 힘들어지는데, 조준을 잘 못 하더라도 주변에 맞게 되면 스플래시 데미지 때문에 즉사할 수 있는데다가, 탑승물을 타고 있을 때 맞는 경우, 탑승물의 내구도가 좀 낮은 수준이라면 역시 바로 즉사할 수 있다.

그렇지만 멀티플레이에서 로켓을 든 유저가 등장하면 무섭다. 헤일로 1편부터 슈퍼웨폰으로 각광받으며 일단 로켓을 들 경우 뒷치기와 원거리 사격만 주의하면 매우 든든하다. 에이밍이 좋은 경우 상대방에 몸에 직접 때려박을 수 있지만, 로켓의 발사 속도와 상대방의 움직임 때문에 쉽지만은 않으며, 근접전에서 공격할 경우 폭발에 휘말려서 사용자도 대미지를 입거나 사망할 수 있다. 멀티에서 주된 운용법은 점프해서 아래로 갈기거나 고지에서 폭격을 가하는 것으로, 적의 옆/뒷쪽 벽이나 주변의 땅에 맞아도 오버실드가 있지 않는 한 어지간하면 한방에 터져나간다.무엇보다 범위가 퓨얼 로드 건보다 크다. 단점으로는 탄약을 구하기가 힘들고 발사시 연기를 통해서 발사자의 위치가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쉽게 보인다. 장전 딜레이도 높은 편이라 두방 갈겼는데 대치하고 있는 적을 해치우지 못했다면 그대로 반격당해 사망 확정인 만큼 신중하게 적을 날려야 한다.
  1. 게임상에서는 크게 눈에 띄진않는다.애초에 장거리적을 이걸로 잡을생각을 하는게...